X

한총리 “이태원 애도기간 北 도발, 인륜·인도주의 반해…철저한 대응태세”

조용석 기자I 2022.11.08 08:33:01

8일 국무회의 발언
“우리 사회 흔들려는 北 어떤 시도도 용납 안해”
비상상황 대비 국민행동요령·대응체계 점검 주문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에 이어진 북한의 도발은 인륜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것”이라며 “철저한 대응 태세를 유지하겠다”고 8일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이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기간 도발이라는 점에서 ‘인륜과 인도주의에 반한다’고 날을 세운 한 총리는 “정부는 우리 사회를 흔들어보려는 북한의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북한의 추가 도발 등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여,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지난주 울릉도 인근 해상으로 북한 탄도미사일이 발사되었을 때, 공습 경보 후 대피 조치가 다소 미흡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하여, 비상 상황에 대비한 국민행동요령과 대응 체계를 재점검해 필요한 부분은 조속히 개선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각 부처는 공직기강 관리 및 비상보고체계를 점검할 것도 당부했다.

한 총리는 “재난 관리의 중요한 원칙은 ‘철저한 사전 예방’”라며 “정부는 이번 참사를 계기로, 우리 사회 곳곳의 안전 위해요인을 하나 하나 확인하고, 안전 대책에 빈틈은 없는지, 유사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 재난관리시스템을 원점에서 점검하고,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화재와 동절기 안전사고, 쪽방촌이나 다중이용시설 등 화재 취약시설 사전점검, 건조한 날씨로 인한 산불발생 위험 점검 등도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태원에서 참사가 발생한지 오늘로 11일이 지나고 있다. 국민 여러분의 생명과 안전을 충분히 지켜드리지 못한 데 큰 책임을 느낀다”며 “다시는 이같은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과 책임 규명, 그리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계속되는 北 도발

- 北미사일 비행거리 290㎞·마하 6…美중간선거 개표 중 도발 - 北, 나흘만에 탄도미사일 발사…軍 "한미 긴밀 공조"(종합) - 北, 美중간선거 개표 중 탄도미사일 발사…나흘만에 재도발(상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