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형 아트디렉터가 글로벌 전시 프로젝트 ‘커넥트, BTS’에 대한 의미를 이같이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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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트, BTS’는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런던에서의 전시 개막 시작으로 베를린, 부에노스아이레스, 서울, 그리고 뉴욕까지 전 세계 5개국 22여 명의 현대미술 작가들이 약 석 달에 걸쳐 펼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서울에서는 28일 프레스 데이를 시작으로 국내·외 미술계 주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개막했다.
‘커넥트, BTS’는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다양성에 대한 긍정’, ‘연결’, ‘소통’ 등 방탄소년단이 강조해온 철학과 메세지를 지지하며, 이를 현대미술 언어로 확장한 작품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선보인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음악뿐 아니라 현대 미술이라는 새로운 영역과 조우하며 자신들의 철학과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한다.
서울 전시는 영국 출신 작가 앤 베로니카 얀센스(Ann Veronica Janssens)의 대규모 공간 설치 작품과 한국 작가 강이연을 중심으로 한 아카이브 전시 섹션으로 구성됐다. 앤 베로니카 얀센스는 영국 포크스톤 출신으로 현재 벨기에 브뤼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다. 주로 빛과 색채, 안개 등을 이용한 공간 연출을 통해 공감각적 경험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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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출신으로 현재 영국을 비롯한 세계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강이연 작가는 방탄소년단의 주요한 안무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영상을 전시 공간 전체에 투사하는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작업을 아카이브 섹션에서 선보였다. 강이연의 ‘비욘드 더 씬(Beyond the Scene)’은 7명의 퍼포머가 방탄소년단의 파워풀한 퍼포먼스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프로젝션 매핑 작업이다. 단순한 ‘팝 밴드(Pop band)’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문화, 사회, 경제적인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글로벌 아이콘으로서의 방탄소년단을 프로젝션 매핑 작업으로 구현해 한 차원을 넘어서는 듯한 몰입적인 환경을 선사하며, 익명성을 띤 7명의 퍼포머들은 마치 아미를 대신하는 듯한 몸짓으로 그들과의 교감을 이끌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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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의 유일한 한국 출신 참여 작가인 강이연은 “전 세계 5개 도시의 유수 기관들과 저명한 작가, 큐레이터들을 연결하는 이 프로젝트가 한국에서 시작됐다는 것이 더욱 뜻깊고, 이 프로젝트에 유일한 한국 작가로서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이번 작업을 위해 영국에 거주하는 다양한 세대와 국적의 아미를 만났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주는 진솔하고 꾸밈없는 메시지가 인종, 국가, 언어를 초월해 전세계 수백만의 사람들을 연결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세계적인 조각가 안토니 곰리(Antony Gormley)가 참여한 미국 전시는 내달 5일 뉴욕 브루클린 브리지 피어3에서 공개된다. 곰리는 자신의 대표작 중 하나인 ‘클리어링 (Clearing)’을 선보일 예정이다. ‘뉴욕 클리어링’(2020)은 18km에 달하는 알루미늄 선으로 구성한 입체 조형물로, 관객이 작품 속으로 직접 걸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었으며, 이번 뉴욕 전시에서는 ‘클리어링’ 중 최초로 야외 대형 설치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