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일한 만큼 받고 싶소"…'사납금 폐지' 기사들이 반대한다

한광범 기자I 2024.03.27 07:06:00

사납금폐지 후 4년간 법인택시 기사 30% 급감
소득감소 되자 택배·배달 등 유사업종으로 떠나
좋은 택시 서비스 목적이었지만 시장만 더 혼탁

[이데일리 한광범 최연두 기자] “일한 만큼 받고 싶은 게 모든 노동자들이 생각하는 방향 아닌가요?”

50대 법인택시 기사 A씨는 지난 20일 폐지된 사납금에 대해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반문했다. 2019년 택시 운전을 시작했다는 A씨는 그해 국회 본회의에서 사납금 폐지 법안이 통과될 때 큰 기대를 했지만 현재는 생각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A씨는 “택시회사 근처만 가보면 ‘기사 채용’ 현수막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원래도 돈이 안 되던 법인택시 기사가 사납금 폐지로 더 저임금이 돼 버렸으니 기사를 하려는 사람 자체가 거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의 한 택시회사 차고지에 택시들이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납금은 법인택시 기사들이 매일 회사에 고정적으로 내야 하는 금액이다. 기사들은 택시회사 소속 택시를 운행해 얻은 수익 중 사납금을 제외한 금액을 본인의 수익으로 갖게 되는 구조다. 별도의 월급도 있지만 실제 근무시간이 아닌 노사 합의에 따른 ‘소정근로시간’을 기준으로 책정해 2019년 기준 월 130만원 안팎 수준이었다. 사납금을 채우지 못할 경우엔 월급에서 부족한 부분만큼 차감된다.

얼핏 보면 많은 수익을 얻은 기사들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가는 합리적 제도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택시 노조를 중심으로 수십 년간 사납금 폐지에 대한 요구는 거셌다. 사납금이 과도해 법인택시 기사들이 장시간 노동에 내몰리게 된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또 과도한 사납금 압박이 불친절한 택시 서비스의 요인 중 하나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와 함께 회사는 택시 운행에 따른 모든 위험을 전혀 지지 않고 온전히 기사에게 전가하는 시스템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다.

결국 운송 모빌리티 기업들과 택시업계 간 갈등이 본격화하던 2019년 초 택시 관련 ‘사회적 대타협’ 속에서 사납금 폐지에 합의했고, 그해 8월 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법안은 사납금을 법률로 금지하고 순차적으로 법인택시 기사들에게 주는 월급을 주 40시간 이상 기준에 맞게 줘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택시회사들은 기사 관리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기도 했지만 IT기술 발전으로 근태관리가 과거에 비해 용이할 수 있다며 법안은 그대로 통과했다.

2020년 1월 사납금 폐지 제도가 시행된 뒤 완전월급제는 2021년 서울을 시작으로 올해 8월부턴 전국에서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사납금 폐지가 4년이 지난 현재 오히려 다수의 법인택시 기사들이 사납금 폐지를 성토하고 있다. 현장에선 기준금 등 변형된 형태로 여전히 사납금 제도가 유지되고 있는데, 회사에 일단 전액을 납부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세금이 오히려 늘었다는 불만이다. 실제 국토교통부의 ‘법인택시 월급제 도입성과 분석 및 확대방안 마련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법인택시 기사들의 소득은 사납금 폐지 전 247만9177원에서 220만4869원으로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택시의 부제 폐지로 경쟁까지 치열해진 상황에서 법인택시 기사의 소득 감소는 기사수 감소로 직결되고 있다. 택배나 음식배달, 대리기사 등 상대적으로 근무여건이 좋거나 더 높은 수입이 보장되는 곳으로 몰리다 보니 법인택시 기사를 하려는 사람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2020년 1월 기준 10만154명이던 법인택시 기사수는 2023년 12월 기준 7만1380명으로 28.7%나 급감했다.

‘변종 사납금은 불법’이라는 법원 판결이 이어지고 있지만 현장에선 여전히 사납금 제도는 사실상 이어지고 있다. 서울지역 한 택시회사 대표는 “법 취지는 적정한 수준의 월급을 주고 초과 운송수입의 일부를 기사에게 인센티브로 주라는 것인데, 오히려 다수 기사들이 기본 월급이 적더라도 인센티브를 더 많이 받는 시스템을 선호한다”고 주장했다. 40대 법인택시 기사 B씨도 “주변을 보면 적당하게 일하고 많지 않은 월급을 받아도 만족한다는 분도 있지만, 대부분 법인택시 기사들은 일한 만큼 받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