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터뷰]김사라 서치스 대표 "데이터 쇼핑몰로 놀러오세요"

장영은 기자I 2020.07.03 06:30:00

데이터 분석·시각화 전문 스타트업 '서치스'
삼성SDS서 분사…데이터 쇼핑몰 넘어 포털 목표
"데이터, 누구나 쉽고 싸게 이용할 수 있어야"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데이터 시장은 커지고 중요성도 높아지는데, 너무 대기업 위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접하고 바로 쓸 수 있도록, 그리고 비용도 저렴하게 낮추는 서비스를 해보자는 생각에서 시작했습니다”

2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사무실에서 만난 김사라 서치스 대표는 잘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나오는 데 대단한 확신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치스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스타트업으로, 모든 사람들이 일상에서 쉽게 데이터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2018년 삼성SDS(018260) 사내 벤처로 시작해 지난해 1월 독립했다.

김사라 서치스 대표가 자체 개발한 플랫폼 인스파일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장영은 이데일리 기자)


‘누구나 쉽고 싸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쌀’이라고 불리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생성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관심도 어느 때보다 높다. 다만, 일반인들은 데이터 분석과 사용에서 다소 소외돼 있는 것도 사실이다.

김 대표는 “유의미한 데이터는 대기업이나 일부 업종에 집중돼 있고, 개방돼 있는 공공데이터의 경우 존재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또 이런 데이터를 숫자만 놓고 봤을 때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서치스는 이 같은 문제 의식에서 시작했다. 방대한 데이터 중에서 불필요한 것을 지우고, 의미 있는 부분을 찾아내 알아보기 쉽게 시각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는 서치스의 플랫폼(인스파일러)에 들어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상품’이 있는지를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마치 인터넷 쇼핑몰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검색해 구매하는 것과 비슷하다.

김 대표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수집, 전처리, 분석, 시각화 작업을 대신 해서 사용자가 바로 활용하거나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고 설명했다.

서치스의 데이터 검색 플랫폼 ‘인스파일러’ 화면. 가입을 하면 무료로 11개의 카테고리별로 데이터를 가공한 시각자료들을 볼 수 있다. (사진= 홈페이지 캡쳐)


“데이터엔 스토리 있어”…데이터 서비스 포털이 목표

서치스의 1차 타겟은 기업에서 시장조사나 기획, 마케팅 업무를 하는 실무자다. 김 대표는 “기획을 하다 보면 서비스를 사용자를 중심에 두고 생각해야 하는데 의외로 담당자의 추측과 느낌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면 타겟 소비자의 성향이 어떤지 그들의 니즈(수요)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카드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포츠 활동에 대한 소비 빈도 및 1회 사용금액을 나타낸 그래프를 보면, 성별·연령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중장년층 남성은 1회 사용금액은 크지 않지만 결제 빈도가 월등히 높다. 대중적인 피트니스 클럽을 연다면 이 고객이 주 타겟층이 되는 것이다. 반면 20대 여성은 결제를 자주 하진 않지만 1회 결제금액이 가장 높다. 1대 1 레슨이나 기구 필라테스 등은 젊은 여성을 공략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데이터에는 스토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용자들이 데이터가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인지를 고민하는 데 시간을 쓸 수 있도록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는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 것이 1차 목표”라며 “더 나아가서는 데이터 주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서치스를 통해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데이터를 상품화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목표라는 이야기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