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추미애, 조국 후임 유력?..."늘 마음의 준비"

박지혜 기자I 2019.11.13 07:46:00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전 장관 후임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지난 12일 YTN을 통해 추 의원이 법무부 장관에 적합하다는 의견을 이미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 후임으로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이 꾸준히 제기된 가운데 판사 출신인 박범계 의원과 추미애 의원의 이름이 계속 나왔다.

다만 전 의원은 “제가 금방 (법무부 장관이) 될 것 같은, 유력한 그런 것들은 많이 없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후 민주당에선 법조계와 정치권에 두루 이해가 높은 추 의원으로 의견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판사 출신이자 헌정 사상 최초 지역구 5선 여성 의원인 추미애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이어 지난해 6·13 지방선거까지 압승으로 이끌었다.

추 의원 측은 “문재인 정부에서 언제, 어떤 카드로든 쓰일 수 있다는 ‘마음의 준비’는 늘 하고 있다”면서도 장관직 제의 여부에는 확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가족 의혹` 수사

- 최재형 측 "조민 성적 3등 발표, 조국 위한 부산대 거짓말" - "391명 구출, 韓언론은 황제의전 비판"…조국이 공유한 만평은 - 진중권 "십자가 못박힌 子 조국? 고난 끝 철봉 매달리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