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의 자신감 회복…장기금리 관심 높여야"

이지현 기자I 2021.04.19 08:14:27

메리츠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지난 15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GDP) 전망에 대해 3%대 중반이 ‘얼마든지,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투자 전문가들은 한은의 자신감 회복 등이 채권 단기물 상승부담을 자극했다고 분석했다. 이럴 때일수록 되려 장기금리에 대한 관심을 더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19일 펴낸 보고서를 통해 “이주열 한은 총재 한마디에 채권시장의 약세폭이 확대됐다”며 “내년 중반 정도 한은의 금리정상화를 위한 씨앗이 뿌려졌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5월 수정경제전망을 통해 성장과 물가를 상향 조정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선도금리에 반영된 금리정상화 기대도 2년 내 최대 4차례, 100bp도 가능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올해 상반기에만 5조~7조원 가량 실시하기로 한 단순매입을 계획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장기물 수요부담을 덜어줬다.

윤여삼 연구원은 “결국 한국경제가 예상보다 좋아질 여지가 있다고 해도 미국만큼은 아니다”며 “금리 정상화 기대치 역시 100bp까지 정상화돼야 기준금리 1.50%이다. 현실적인 시도는 1.25% 내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8년 미국경제가 좋았음에도 국내 수출 탄력이 떨어져 국내금리는 미국금리와 디커플링됐다.

윤 연구원은 “지난 16일 미국금리 반락에도 이날 입찰(10년) 부담이 주간 계절성을 확인시키며 선물가격 하락으로 마무리됐다”며 “아직 안심하고 채권을 살 시점은 아니다. 2분기는 금리변동성을 줄이고 캐리 정도는 가능한지 확인하는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