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애플, 전기차 애플카 개발 포기"…AI에 자원 집중

이소현 기자I 2024.02.28 06:39:05

블룸버그통신 보도…"애플, 전기차 조직 해산"
"전기차 개발팀, 생성형 AI개발 부서로 이동"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생성형 인공지능(AI)에 자금을 집중하기 위해 전기차(EV) ‘애플카’ 개발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카 랜더링 이미지(사진=애플)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전기차를 연구해 온 조직인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을 해산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제프 윌리엄스 애플 최고운영책임자(COO)와 다른 임원들은 내부적으로 이러한 발표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약 2000명의 직원에게 알렸다고 전했다. 전기차 개발에 종사해온 직원 중 상당수가 생성형 AI 개발 부서로 이동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또 블룸버그는 애플이 전기차 개발팀도 해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리해고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으로 알려진 애플의 전기차 프로젝트는 최초 자율주행 전기차인 애플카 개발을 계획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구조조정과 회사 전략 변경으로 애플카 출시 계획은 지연돼 왔다. 2025년으로 잡았던 애플카 출시 일정도 1년 미뤄졌다는 보도가 나왔다가 최근에는 출시 시점을 2028년으로 연기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연말까지 생성형 AI 전략을 상세히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애플은 성장세가 둔화한 전기차 시장 공략을 접고 다른 빅테크보다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온 생성형 AI 투자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주가는 이날 전장 대비 0.81% 오른 182.64달러에 마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