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밀양산불, 진화율 48%…“오늘 중 주불 진화 전력”

문승관 기자I 2022.06.01 10:10:26

산불영향구역 301㏊·잔여 화선 4.8㎞…인력 1700명·헬기 57대 투입
남성현 산림청장 “연기가 자욱한 데 안개까지…진화여건 좋지 않아”
“인도 없고 산세 험해 어려워…불 가두기 위해 산불확산지연제 살포”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산불 발생 이틀째 경남 밀양 산불이 1일 오전 9시 48%의 진화율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자욱한 연기와 안개가 함께 겹치면서 헬기 진화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산불 지역은 인도도 없고 산세도 험해 진화인력 투입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1일 오전 경남 밀양시 부북면 산불 현장에서 군헬기가 물을 뿌리며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사진=산림청)
산림청은 이날 오전 5시5분 일출과 동시에 41대의 헬기 진화를 시작으로 현재 산불진화헬기 57대와 산불진화대원 1700명(산불특수진화대, 공중진화대, 소방인력 등)을 투입해 산불 진화에 나서고 있다.

산림청은 이날 총 57대의 헬기가 5개 구역으로 편제해 진화작업을 하고 있으며 송전선로 보호와 산불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불 가두기를 위한 산불확산지연제(리타던트)를 살포하고 있다.

또 지상진화는 산불재난특수진화대와 공중진화대 등 진화인력 1700명을 8개 구역으로 나눠 전략적으로 진화 중이다. 아울러 군 장병(292명)과 소방인력(381명) 등 가용자원을 민가와 병원, 사찰 등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보호시설을 방어할 계획이다.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소속 공중진화대원들이 지난 31일 경남 밀양시 부북면 일원에서 방어선을 구축하며 야간 산불을 진화 하고 있다.(사진=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은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 현장지휘본부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늘 중으로 주불을 진화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산불 영향 구역은 301㏊, 잔여 화선은 4.8㎞다. 인명과 시설 피해는 없었으나 주민 등 351명이 대피했다.

남 청장은 “현재 연기가 자욱하고 밀양강 주변으로 안개가 있어 진화 여건이 좋지 않다”며 “산불이 밖으로 번지지 않도록 불을 가두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 청장은 “불이 난 곳에 인도가 없고 산세가 험해 진화 장비와 인력 투입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가용장비를 총동원해 주요시설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