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서비스기업 "해외 진출할 때 바이어 발굴, 제일 어렵다"

경계영 기자I 2020.08.13 06:00:00

무역협회, 서비스기업 대상 조사 결과
"해외 판로 개척, 세제·금융 등 지원 필요"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서비스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 현지 바이어 발굴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해외 판로 개척에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3일 수출, 해외 투자 등 해외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서비스기업 593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현황과 애로요인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은 해외 진출 애로사항으로 ‘현지 바이어와 수요 발굴’(22.5%)을 가장 많이 꼽았다. △‘코로나19 사태’ 19.6% △‘해외 진출 자금 조달’ 18.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자료=한국무역협회
이들 기업은 필요한 정부 지원으로 △‘해외 판로 개척 지원’ 25.9%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 22.0% △‘해외투자 펀드 조성 등 투자지원’ 19.2% △‘자유무역협정(FTA)·지재권 보호 등 해외 진출 여건 개선’ 11.0% 등이라고 응답했다.

세부 지원 방안으로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지원’을 원하는 기업이 31.6%로 가장 많았다. 중국에 실감형 콘텐츠를 수출하는 A사는 “코로나19 이후 현지 바이어를 직접 만나기 힘들어졌다”며 “온라인 상담회로 바이어를 만나고는 있지만 화면으로 미팅을 하는 것에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아 마케팅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바이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제공’(28.7%), ‘오프라인 상담회 및 전시회 재개’(25.4%) 등도 기업이 원하는 방안으로 집계됐다.

세제 및 금융 쪽에선 ‘인건비 지원’(29.5%), ‘연구개발(R&D) 및 기술 개발’(26.5%), ‘수출 바우처’(24.2%) 등이 필요하다고 기업은 답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사업 개시를 지연’한 기업이 53.2%에 달했다. 이들 기업은 ‘한시적 세액감면 또는 금융상환 유예’(34.1%)와 ‘출입국 제한 완화’(26.1%) 등을 요청했다.

무역협회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에 세제 지원을 위한 법령을 정비하고 서비스 스타트업 지원을 확대하는 등 정책 과제를 정부에 건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이를 반영한 ‘K-서비스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이날 발표했다.

심혜정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정부가 서비스 무역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적극 반영해 마련한 수출지원 대책을 매우 환영한다”면서 “협회도 FTA 서비스 분야 정보제공 강화, 서비스 무역 전문인력 양성, 서비스 스타트업 지원 등 관련 지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