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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차관 “국민 98% 종부세 무관…1주택자 세부담 상당 부분 완화”

이명철 기자I 2021.11.19 08:42:54

혁신성장전략점검·정책점검·한국판뉴딜점검·물가관계차관회의
“3분기 분배 개선…민간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어려움 경감 노력”
“국민지원금 98.7% 지급…손실보상 비대상업종 지원방안 발표”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9일 종합부동산세 부담과 관련해 “전체 국민 약 98%에게는 고지서가 발송되지 않고 종부세를 내게 되는 일부 고가 1세대 1주택 세 부담도 실수요자 보호대책에 따라 상당 부분 완화된다”며 과장된 우려라고 밝혔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3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3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3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부동산 시장안정화와 서민의 내 집 마련을 위해 계속해서 총력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음주 종부세 고지를 앞두고 일각에서는 과도한 세 부담이 예상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종부세 과세 대상이 일부분에 불과하며 실수요자에게는 부담이 크지 않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이 차관은 “98%의 국민은 종부세와 무관하다”며 “1세대 1주택 고령층은 최대 80%까지 공제율을 높이고 과세기준금액도 공시가격 9억원에서 11억원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발표된 3분기 가계동향과 관련해서는 저소득층 소득 증가로 분배 상황이 개선됐다는 판단이다.

이 차관은 “근로소득·사업소득이 전년동기대비 두 분기 연속 크게 증가했고 근로소득의 큰 폭 증가가 3분기 소득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며 “1분위에서 근로소득·사업소득 모두 20% 이상 증가해 전체가구 평균 소득 상승률을 큰 폭으로 상회했다”고 분석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상생국민지원금 등 코로나19 정책 대응으로 공적이전소득도 30.4% 늘었다. 이 차관은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시장소득의 견조한 증가, 소상공인 손실보상, 비대상 업종에 대한 지원방안 강구 등 취약계층 어려움을 경감하는 포용적 회복 노력을 한층 강화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지급이 대부분 마무리되며 소득에도 보탬이 됐다. 현재 지급대상인 4326만명 중 약 98.7%(4272만명)에게 지급이 완료됐다. 금액 기준으로는 2차 추경에 반영된 예산액 11조원 중 98%(10조8000억원)이 지급됐으며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충전액 7조7000억원 중 85.5%(6조6000억원)이 사용됐다.

이 차관은 “소상공인 BSI는 지급개시 직전 달인 8월 34.8에서 지급이 시작된 9월 57.6으로 상승했다”며 “전통시장 BSI는 같은 기간 32.6에서 77.4까지 올라 국민지원금 지급이 체감경기 회복에 일정 부분 기여했다”고 파악했다.

19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3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33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해 있다. (사진=기재부)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대상 손실보상금은 대상 61만5000여개사 중 86.7%(53만3000개사)가 지급 신청해 52만5000개사에 1조5000억원 지급을 완료했다.

이 차관은 “손실보상 비대상업종도 개별업종의 특성·수요 등을 감안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신속히 확정·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한 유류세 20% 인하는 12월 시행 후 부담 완화 효과를 내고 있다. 18일 기준 휘발유 평균가격은 1699원, 경유 1522원으로 11일대비 각각 111원, 84원 하락했다.

이 차관은 “17일 기준 국제 휘발유 가격은 배럴당 93.1달러로 2주전에 비해 약 6달러 정도 하락해 국내 휘발유가격이 보다 안정화될 가능성도 있다”며 “유류비 부담을 덜고 유가 하락 효과를 체감토록 일일점검체계를 통해 유류세 인하 반영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답합 등 불공정행위 발생시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과 관련해서는 작년까지 고속도로 전 구간을 포함하여 약 1만8000km에 도입을 완료했으며 올해 국도·지방도 약 4000km를 추가 확대하고 2024년까지 국도 전 구간, 2025년까지 주요 지방도에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간 양방향 정보 교신이 가능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구축도 본격 추진하겠다”며 “민간의 신서비스 발굴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기업간 협업 네트워크를 활성화 하는 등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가 공고하게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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