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GAIC Webinar]③옥석 가려진 美 증시...로빈후더 열풍에 변동성도 확대

송길호 기자I 2020.08.12 05:50:20

"변화된 생태계 적절히 활용...헤지펀드엔 오히려 기회"

[이데일리 송길호 기자] “옥석이 가려진 시장, 개인투자자 급증에 따른 변동성 확대는 알파(벤치마크대비 초과수익률)를 추구하는 헤지펀드 매니저들에겐 한결 나아진 투자여건을 제공한다” (빌 와플러 BMA펀드 리서치 대표) .

이번 제4회 GAIC웨비나에서 전문가들은 과열 논란에 휩싸인 미국 주식시장이 헤지펀드 투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코로나사태 이후 미국 주식시장은 유동성의 힘으로 경제의 펀더멘털과 괴리된채 상승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

와플러 대표는 “IT 바이오 헬스케어 등 특정섹터 특정분야에 투자가 집중되는 쏠림현상이 심하다”며 “미국 주식시장은 이미 버블에 빠져 매니저들은 꼬리 리스크(tail risk)를 잡을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주식시장의 변화된 2가지 요인이 헤지펀드 투자엔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우선 옥석이 분명히 가려지고 있는 점이다.

그는 “코로나 사태로 주식시장엔 온라인 쇼핑 등 상대적인 승자와 여행 레저 등 상대적인 패자가 명확히 나타나고 있다”며 “S&P500지수의 급등에서 볼 수 있듯 적극적인 부양책이 주로 대기업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있는 점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별화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멀티전략, 특히 시장상황에 관계없이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롱·숏(long·short)전략 매니저에겐 기회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저평가 주식을 매수(long)하고 고평가 주식을 선물시장에서 매도(short)하는 이 전략은 업종별 종목별 차별화가 분명한 시장에서 한결 유용하다는 얘기다.

개인투자자 급증이 시장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최근 코닥 주가가 하루 40%급등하는 등 이례적인 현상이 빈번한 건 데이트레이딩을 통한 쏠림현상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실제 한국의 동학개미처럼 미국엔 로비후더(온라인 중개 플랫폼 로빈후드를 이용하는 투자자)가 있다. 이들은 코로나 사태이후 자택근무를 하면서 주식을 일종의 게임처럼 즐긴다. 거래수수료도 거의 무료인 상태에서 소액의 정부 지원금을 마치 게임비처럼 베팅하고 있는 셈이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미국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 비중은 코로나사태를 기점으로 5%미만에서 25%로 급증했다는 게 그의 설명.

브란트 맬로 AIF대표는 “경제 펀더멘털과 주가간 갭이 크다”며 “헤지펀드 운용자들은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 지금 상황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