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금리 인하 지연에 부동산PF 수익 부진…익스포저 적은 증권사 주목"

이용성 기자I 2024.04.18 07:41:07

IBK투자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증권업의 1분기 실적이 대체로 양호할 전망인 가운데 금리 인하 지연에 따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위험 노출도가 적은 증권사가 실적 개선에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IBK투자증권)
18일 우도형 IBK투자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증권업의 1분기 실적은 하루평균거래대금과 전통 투자은행(IB) 실적의 개선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업 지수는 1분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과 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코스피 대비 양호한 수익률을 시현했다는 평가다.

다만, 높은 물가 수준으로 금리 하락은 지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 역시 회복이 둔화되고 있어 부동산 PF 관련 우려 확산으로 주가 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우 연구원은 내다봤다.

특히 정부정책의 도움으로 부동산 시장이 단기적인 회복세는 보일 수 있지만, 추세적인 회복에는 금리 하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우 연구원은 전했다. 현재 금리 하락 시기가 지연되는 만큼 증권업종의 부동산PF 관련 IB 수익은 상반기 부진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거래대금 민감도가 높고 부동산PF 관련 익스포저가 적은 증권사가 실적 개선에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면서 우 연구원은 최선호주로 키움증권을 꼽았다. 주요 증권사 중 거래대금 민감도가 가장 높아 1분기 양호한 실적을 시현할 것으로 판단되는데다 부동산PF 익스포저가 타사 대비 낮아 관련 우려가 적기 때문이다.

우 연구원은 또한, “기존 발표한 중기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2024년에도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어 주가 하방은 견고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