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남양주 살인견’ 보러 전국서 와글와글…“업무 마비”

장구슬 기자I 2021.06.24 08:07:55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지난달 경기도 남양주시 야산에서 여성을 공격해 숨지게 한 대형 유기견을 보겠다고 몰려드는 사람들 때문에 경찰이 유기견의 거처를 유기동물보호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26일 경기도 남양주시 대형견 습격 사망사건 현장에서 50대 여성을 물어 숨지게 한 대형견이 행동반경 확인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3일 경찰과 관계 당국은 각종 동물보호단체 등에서 개를 보려고 찾아오는 탓에 다른 장소로 거처를 옮겼다고 밝혔다. 전국 각지의 동물애호가들이 몰려들어 업무가 불가능할 정도였기 때문이다.

시 유기동물보호소는 경찰에 “정상적인 업무가 힘들다”며 “이 개를 맡을 수 없다”고 호소했고 경찰이 관리 주체를 맡게 됐다.

경찰 관계자는 “개를 어디로 옮겼느냐는 문의가 빗발치는데, 사람을 공격해 숨지게 한 개다.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관리 주체를 맡게 됐지만) 경찰서나 관련 시설에 이 개를 둘 수 없어 수도권 모처의 사설 보호소로 옮겨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오후 2시38분께 남양주시 진건읍 사능리에서 이 개는 50대 여성 A씨를 공격해 숨지게 했다. A씨는 지인이 일하는 공장에 들렀다가 인근을 산책하던 중 이 같은 변을 당했다.

사고 당시 상황이 담긴 폐쇄회로(CC) TV 영상에는 개가 길을 걷던 A씨의 뒤로 빠르게 달려가 습격하는 모습이 담겼다. A씨가 깜짝 놀라 뒤돌아보는 순간 개는 목을 물었고, A씨가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꽉 문 입을 열지 않았다. A씨가 움직이지 않자 개는 인근 야산으로 달아났다가 119대원들에 의해 포획됐다.

개가 달아난 뒤 A씨는 공장건물 쪽으로 20m가량을 기어서 이동한 뒤 의식을 잃고 쓰러졌고, 행인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다.

남양주 개물림 사고 당시 상황이 담긴 CCTV. (사진=JTBC 뉴스 방송화면 캡처)
‘남양주 살인견’으로 불리는 이 개는 풍산개 잡종 수컷으로 목줄 흔적 등으로 볼 때 유기견으로 추정되고 있다. 개의 견주는 아직 찾지 못한 상태다.

사건 발생 장소 인근 불법 개 농장 주인이 견주가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지만, 수차례의 거짓말탐지기 등의 조사에서도 결정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

사건이 알려지자 이 개의 안락사를 두고 찬반 여론이 엇갈렸다. 사고 위험성이 크다며 안락사해야 한다는 입장이 있는 반면, 교화시켜야 한다며 안락사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다. 일부 동물보호단체나 시민들은 해당 개를 본인이 직접 키우겠다며 시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일단 견주를 찾을 때까지 개를 사설 보호소에 두겠다는 방침이다. 수사가 마무리되면 이후 안락사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