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코로나보다 위험한 '백신접종 가짜뉴스'

함정선 기자I 2021.02.23 05:50:00

3일 후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백신을 정쟁에 이용하는 등 불안감 조성 지나쳐
노인 물백신 접종 등 악의적인 가짜뉴스도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 형성하는 것
고위험군과 백신접종 못하는 사람들 보호하는 장치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3일 후면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코로나19 백신을 들여오는 과정부터 접종까지 모두 처음 겪는 일이다 보니 접종 계획을 세운 정부도, 백신을 맞는 우선접종대상자도, 또 그것을 지켜보는 국민들까지 긴장한 상태다.

물론,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상황에서도 아직 부족한 것은 많다. 만 65세 이상 고위험군은 가장 먼저 백신을 맞아야 할 대상자지만 첫 접종에서 제외됐고 현재 우리가 도입 일정까지 확정한 백신 물량은 국내에서 생산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5만명분과 26일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들어오는 화이자 5만명분뿐이다.

11월까지 집단면역 70% 형성을 위해 가야 할 길이 멀고, 이를 위한 건설적인 비판이 나오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나 일부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은 이미 국내에서 안전성 검증이 끝나 허가를 받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두고 과도한 불안감 조성을 멈추지 않고 있다. 대통령부터 맞으라는 주장 등으로 불안감 조성과 함께 백신을 정쟁에 이용하고 있기도 하다. 요양병원과 시설의 백신 접종 대상자 중 93.8% 이상이 이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동의한 현 상황에서, 무조건 불안감만 조성하는 것이 접종을 앞둔 이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겠는가.

한편에서는 백신을 놓고 불필요한 논란과 소문이 확산하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의료인들이 백신 접종 의무화를 반대하는 서명 운동을 펼치며 의료진들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는 소문과 함께 정부가 백신 접종을 강제화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퍼져 나갔다.

모두 잘못 알려진 내용이다. 홍준표 의원(무소속)이 대표 발의한 백신 접종 의무화 법안을 두고 19명의 의료진이 서명운동을 펼쳤고, 관련 내용을 일부가 SNS로 퍼나르며 잘못된 내용이 덧붙여진 것이다. 정부는 현재 백신 접종을 의무화할 계획이 전혀 없다. 현재 국내에서 모든 예방접종은 자유 의지에 따르도록 돼 있다. 관련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 역시 희박하다.

일부 지역에서는 ‘의도적으로 노인에게는 가짜 물백신만 접종한다’, ‘백신의 라벨을 모두 제거해 어떤 백신인지 모르게 한다’는 등 악의적인 가짜뉴스를 만들어 퍼뜨리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가 국내 발생한 지 1년여 가 지난 지금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사망자는 1500명이 넘는다. 누군가에게는 코로나19 백신이 정쟁의 도구, 이득을 취하기 위한 수단 또는 장난이나 분풀이의 대상에 불과할지 모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생명을 살릴 희망이다.

감염병은 누구 한 두사람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모든 나라가 코로나19 백신으로 집단면역 형성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집단면역이 형성돼야 건강 때문에 백신을 접종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소아·청소년이나 임신부 등을 보호할 수 있다.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다. 그러나 자신의 행동이 백신을 이용해 집단면역 형성을 방해하고 있지는 않은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