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임재범 측 "송재준 `고해` 저작권 주장, 이해할 수 없다"

김은구 기자I 2011.12.27 14:44:56
▲ 25일 방송된 MBC `우리들의 일밤`의 `나는 가수다` 코너에서 `고해`가 만들어진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임재범(사진=화면캡처)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가수 임재범 측이 작곡가 송재준의 `고해` 저작권 주장을 어이없어 했다.

임재범의 한 측근은 “`고해`는 임재범이 만든 멜로디를 송재준이 악보에 기록한 것”이라며 “임재범이 악보를 쓸 줄 몰라 공동작곡이라는 것을 알려주며 송재준에게 작업참여 제안을 했고 송재준이 이를 수락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측근은 “당시 임재범과 음반 전속계약을 맺고 발매를 한 DMR사는 규모가 커서 임재범이 임의로 공동작곡으로 이름을 올릴 수 있는 회사가 아니었다”며 “임재범 소속사 측이 공동작곡으로 해달라는 요구에 불가를 통보한 뒤 오랫동안 외국에 있다보니 저작권 등록이 공동으로 돼 있었다는 송재준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같이 일했던 스태프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며 “임재범이 대중성 있는 노래로 2집을 한 뒤 `고해`가 수록된 3집에서 록을 너무 하고 싶어 했다. 3집은 `사랑, 전쟁, 평화`를 콘셉트로 임재범이 주도한 기획앨범으로 당시 전곡이 공동작곡으로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 측근은 또 “송재준이 왜 갑자기 그런 주장을 하고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물론 공동작곡으로 돼 있는 만큼 박완규가 `나는 가수다`에서 `고해`를 편곡해 부른 뒤 음원을 음원사이트에 공개하려면 두 작곡가 모두의 허락을 받아야 해 혹시 문제가 생길까 자제를 하고 있지만 임재범이 거짓말쟁이로 몰리고 있어 불쾌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송재준이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한다면 맞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송재준은 지난 26일 `나는 가수다`가 방송되는 MBC `우리들의 일밤` 시청자 게시판에 25일 방송에서 임재범이 “우울증에 완전히 마음을 닫았던 상황에서 회사와 약속 때문에 앨범을 만들어야 했다. `고해`는 그런 겹친 설움이 한꺼번에 터져나오면서 쓴 곡으로 10분만에 만들었다”고 밝힌 것과 관련 “사실이 아니며 그 1년 전 가수 미정일 때부터 내가 쓴 곡”이라고 주장했다.

송재준은 또 `나는 가수다` 제작진에 `고해`가 노출되는 것과 재편곡 작업을 하지 말아줄 것을 요구했다.

▶ 관련기사 ◀ ☞임재범 "`고해`는 겹친 설움이 담긴 노래…힘 빼고 불러라" ☞임재범, 주다스 프리스트와 한 무대 선다 ☞정성호 "임재범 패러디로 자신감 되찾아"(인터뷰) ☞임재범, `나가수` 깜짝 출연..적우 반가움에 `눈물` ☞임재범표 `내 귀에 캔디` OUT..방시혁 승인 거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