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성은경 기자I 2008.09.02 13: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서비스업/학원 순위
외국어는 YBM시사영어, 입시는 종로학원을 가장 선호

[이데일리 EFN 성은경기자]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하였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며,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2주간에 걸쳐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20대 여성은 YBM 시사 영어학원을, 20대 남성은 대성학원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학원 브랜드의 경우 YBM시사 영어가 전체 2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2위를 차지한 대성학원은 19.7%, 종로학원은 17.5%로 3위, 파고다학원은 12.5% 4위, 정철어학원은 7.5%로 5위를 기록했다.



YBM 시사 영어는 20대 여성이 전체 22.2% 중 19.7%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나타났으며, 대성학원은 20대 남성이 종로학원은 40대-50대 남성층에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높게 나타났다.

YBM시사영어는 특성상 외국어의 필요성이 높은 화이트칼라그룹과 미혼그룹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자녀교육에 관심도가 높은 주부그룹은 대성학원을, 자영업과 기혼그룹은 종로학원을, 대학생은 파고다학원을 선호하는 것으로 타났다. 이외에 종로엠스쿨, 메가스터디, 삼육외국어학원 등이 뒤를 이었다.  

학원업종의 조사는 어학원 및 입시학원이 혼재되어 있는 관계로 구분을 하여 순위를 나누면, 어학원에서는 YBM시사,파고다학원,정철어학원,이익훈어학원,민병철어학원 등의 순서로 순위가 나타났고, 입시학원에서는 종로학원,대성학원,메가스터디,삼육외국어, 운선생영어 등의 순서로 순위가 결정되었다.
 
이번 브랜드 선호도의 특징 중 하나는 랭킹 상위를 차지한 브랜드 조차도 학원업의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응답자들의 연령이 20대 이상인 관계로 과거에는 자기계발의 수단이 외국어 교육에 국한되었으나, 교육정책의 변화와 다양한 자기계발 아이템의 등장으로 기존 학원업의 이용도가 전반적으로 저조하게 나타난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하나의 특징은 현재 창업희망자들을 대상으로 가맹점을 모집하는 외국어 및 음악,미술,유아 등 다양한 컨셉의 프랜차이즈 학원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지만, 전통적인 입시 및 외국어학원에 가려져 창업시장에서 전혀 인지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
 
입시 교육비의 부담이 날로 늘어감에도 불구하고, 유소년 대상의 어학 프로그램 외에 각종 예능 및 능력개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학원 브랜드가 늘고 있으나 가맹희망자들에게는 그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