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상임위원장 받아야 하나"…딜레마 빠진 통합당

송주오 기자I 2020.08.06 05:00:00

상임위원장 포기 후 7월 임시국회서 민주당에 끌려 다녀
당 안팎서 '무기력하다'는 비판 시달려
전문가들 "9월 정기국회 전 협상 통해 야당 몫 찾아와야" 조언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미래통합당이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7월 임시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며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7개의 상임위원장 자리를 거절한 대가를 치렀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정기국회 전 민주당과 협의해 7개의 위원장 자리를 되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지난 4일 오후 본회의가 끝난 뒤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피켓을 들고 국회 파행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는 지난 4일 막을 내린 7월 임시국회에서 22개의 안을 통과시켰다. 이 중 2개는 방송통신위원회 위원(김현, 김효재) 추천안이다. 법안은 총 20개다. 이 중 국민체육진흥법 일부법률개정안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법률개정안은 여야 합의로 상정해 처리했다. 나머지 18개 법안은 정부여당의 법안이다. 즉 4개의 안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민주당의 법안만 통과된 회기였다.

통합당은 7월 임시국회 내내 민주당을 향해 ‘의회 독재주의’라며 비난했다. 민주당이 국회 의사일정을 마음대로 한다는 것이다. 이런 탓에 주요 상임위원회에서 통합당 의원들은 퇴장하기 일쑤였다.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도 통합당 의원들은 회의장을 빠져나가며 불만을 나타냈다.

하지만 통합당은 당 안팎으로 무기력하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항의성으로 표결에 불참했지만 여당의 독주를 실질적으로 막아내지 못했다는 평가다. 민주당이 개원 전 제안한 예산결산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정무위원회 등 7개의 상임위원장을 수용했다면 달라졌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당시 통합당은 법사위원장 에 집착하며 민주당 제안을 일축했다.

통합당은 법사위원장을 선결 조건으로 여전히 내세우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에 “법사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찾아올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여당이 국회 운영의 틀을 협치로 가겠다면 고민해 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전문가들은 9월 정기국회 이전 통합당이 전열을 재정비하면서 민주당과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법사위를 제외하더라도 주요 상임위원장 자리를 꿰찬다면 7월 임시국회의 파행 재현을 막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영일 시사평론가는 “원래 야당 몫이었던 상임위원장을 포기하는 바람에 의사일정 자체를 끌려다닐 수밖에 없었다”며 “그런 의미에서 상임위원장 자리를 확보하는 여야 합치를 이루고 나서 정기국회 후 국정감사에서 판을 바꿀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