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대책 방식보다 낫네"…흑석2·강북5 등 공공재개발 순풍

신수정 기자I 2021.02.19 05:30:00

흑석2구역 정비계획 원안 토대로 재추진 결정
봉천13구역 첫 설명회 계최...용적률 상향 요구
공공직접개발 반사효과로 후보지원 늘어날수도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흑석2 등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구역들이 사업 포기에서 참여로 다시 방향을 돌렸다. 2·4 대책에서 내놓은 공공직접정비사업보다 자율성이 크고 사업성을 높이는 각종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인 모양새다.

공공재개발 시범사업구역.(사진=연합뉴스)
1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공공재개발 주요 시범사업구역들이 사업 진행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공직접정비사업과 비교해 이해득실을 따진 결과다. 모든 결정권을 정부에 넘기는 공공직접정비방식보다 자율성이 큰 데다 도시규제 완화를 통한 사업성 개선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먼저 흑석2구역은 지정 사업자인 서울주택공사(SH)와 조율을 통해 추진위가 제안한 원안대로 사업성 검토를 진행한다.

얼마전까지만해도 흑석2 조합은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방안이 미흡하다며 공공재개발 포기쪽으로 선회한 바 있다. 국토부는 흑석2구역에 용적률 450%, 층수 35~50층을 통한 1310가구를 짓는 방안을 제시했다.

추진위원회 반발이 거세가 결국 공동시행을 맡게될 SH는 추진위가 제안한 용적률 600%, 층수 상한 50층을 기본으로 한 정비계획을 바탕으로 사업성 검토에 들어갔다.

이진식 흑석2구역 재개발 추진위원장은 “추진위가 설계한 원안대로 사업성 분석에 들어가기로 했고, 설계 등이 확정되면 분양가도 조정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아울러 “3월 중 SH와 함께 주민 설명회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봉천13구역은 지난 16일 공공재개발 사업 추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용적률 상향을 요구하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현재의 400%로는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LH는 이날 설명회에서 사업시행자로서 번거로운 일을 처리하는 ‘심부름꾼’이 되겠다며, 조합원들의 동의를 끌어올리는 데 집중한 것으로 전해졌다. LH는 이후 서울시와의 협의를 마친 뒤 2차 주민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김태화 봉천13구역 재개발 추진위원장은 “설명회에선 용적률을 500%까지 높여달라는 요구가 많이 나왔다”며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용적률에 관심이 많은 상황으로 수용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북 5구역은 오는 4~5월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일부 상가 소유주와 개발을 반대하는 의견도 있지만, 800%의 용적률이 부여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높은 수준의 주민 동의율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북 5구역은 상업지구로 분석되지만 상가비율은 2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일덕 강북5구역 추진위원장은 “이 일대는 상업지구라 800%의 높은 용적률 적용이 가능하다”면서 “사업성이 커 주민동의 받는 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상가 주민들 동의를 얻기 위해 여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상영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공공직접 시행으로 인한 현금청산 문제가 주민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는 반면 공공재개발·재건축은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되고, 적정 인센티브도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4 부동산대책

- 2·4대책 영향에 전국 주택산업 전망 개선 - '폭탄급 공급' 2·4대책 한달…수도권은 '불장'이었다 - 국토부, 지자체와 2·4대책 논의…“인허가 신속하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