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KT&G 정기 주주총회…방경만 신임 대표 선임 ‘운명의 날’

한전진 기자I 2024.03.28 05:30:00

28일 정기 주총 차기 사장 및 사외이사 선임 안건 상정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KT&G(033780)가 28일 정기주주총회를 연다. 이번 정기주총에선 방경만 KT&G 수석부사장의 신임 대표 선임 여부와 사외이사 선임안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방경만 KT&G 수석 부사장. (사진=KT&G 제공)
KT&G는 28일 오전 10시 대전광역시 대덕구 KT&G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재무제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2명 선임(집중투표),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상정한다고 밝혔다.

관전 포인트는 방 수석부사장의 신임 대표 선임 여부다. 앞서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 방 KT&G 수석부사장을 신임 사장 후보로 확정했다. 방 후보는 이날 정기 주주총회에서 동의를 얻어야 대표이사 사장으로 최종 선임된다.

현재 방 후보 선임을 두고 국내 주요 주주와 의결권 자문사의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 국민연금은 방 후보 사장 선임에 찬성의사를 표한 상황이지만 최대주주인 기업은행과 행동주의 펀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 등은 선임에 반대하면서 치열한 표대결이 예상된다.

이날 주총에서는 KT&G 사외이사 역시 투표로 결정한다. 현재 KT&G 이사회는 임민규 엘엠케이컨설팅 대표를, 기업은행은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후보로 제안한 상황이다.

투표는 통합집중투표제로 진행한다. 이는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구분하지 않고 묶어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지지하는 후보 1명에게 2표를 몰아줄 수 있다. 앞서 행동주의펀드(FCP)가 청구했고 이사회가 수용했다. 투표 결과 다득표순에 따라 상위 득표자 2명이 이사로 최종 선임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