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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이용객 2배 늘었는데 매출은 28%↓…왜

김미영 기자I 2023.10.06 06:45:00

8월 이용객 200만 넘겨…1년 전보다 2배
매출액, 내국인은 71%↑ 외국인은 37%↓
“항공·숙박 비싸 쇼핑 줄이고, 여행 스타일 변화”
“매출, 아직 코로나 전 70% 수준…내년 상반기쯤 회복”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지난 8월 면세점 내·외국인 이용객 수가 2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동월대비 두 배 늘어났지만 매출액은 오히려 줄었다. 면세점업계에선 중국의 한국 단체관광 허용 등에도 매출 신장이 더디게 이뤄져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내년 상반기나 돼야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5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8월 면세점 전체 이용객은 206만명으로 작년 동월(104만명)보다 2배 증가했다. 내국인 147만명, 외국인은 59만명으로 작년 동월에 비하면 각 65%, 307% 증가했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2019년엔 월 이용객 수가 400만명 안팎이었으나 코로나19가 퍼진 2020년 2월부터 급격히 떨어졌다”며 “월 이용객이 200만명을 넘어선 건 코로나 이후 처음”이라고 했다.

반면 매출액은 1조 1366억원으로 작년 동월(1조 5701억원)보다 오히려 28% 감소했다. 외국인 매출이 살아나지 않아서다. 내국인 매출액은 2375억원으로 1년새 71% 증가했지만, 외국인 매출액은 8990억원으로 37% 감소했다.

(그래픽=김일환 기자)


최근 1년 추세를 봐도 외국인 이용객 수는 증가세지만, 매출은 연속 5개월 1조원대를 밑돌면서 아직 뚜렷한 반등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지난 8월 10일 중국정부가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했음에도 유커(중국 단체관광객) 유입엔 항공·숙박·여행 프로그램 등 제반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당장 급격한 이용객 및 매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단 게 업계 분석이다.

실제로 유커의 귀환이 본격화할 기점으로 기대를 모았던 중국 최대 국경일인 국경절 연휴(9월 29일~10월 6일), 중국인 방한객 수는 약 7만5000명이 될 것으로 한국관광공사는 전망했다.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 하루 평균 약 2만명과 비교하면 47% 수준으로 기대보다는 적은 규모다. 면세점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전에 비하면 항공, 숙박 비용이 비싸진 점도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예전 같지 않은 이유 중 하나”라고 했다.

그렇다면 외국인 이용객이 늘어나는데도 매출은 줄어드는 현상은 왜 일어날까.

면세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매출에서 단체관광객보다 비중이 큰 따이궁(보따리상)이 줄어들고 있는 영향”이라며 “여행비 중 항공·숙박료 부담이 크다 보니 관광객들도 면세점 쇼핑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했다.

유통업계 다른 관계자는 “마스크팩을 비롯한 한국산 화장품 등을 쓸어가던 여행 스타일이 바뀌면서 이제는 면세점 쇼핑 매력도가 떨어졌다”며 “보따리상 아닌 자유관광객들의 객단가(1인당 매출)가 높지 않다”고 했다.

면세점업계의 전망도 밝은 편은 아니다. 빨라야 내년 상반기 즈음에나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매출이 회복될 수 있단 목소리가 나온다.

면세점 매출액은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24조8585억원이었고, 2020년 15조5052억원, 2021년 17조8334억원, 2022년 17조8207억원, 올해 6월까지 6조5119억원을 기록 중이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 단체관광객을 늘리려면 코로나 이전처럼 항공기가 증편되고 항공·숙박 가격이 더 떨어져야 한다”며 “관광 프로그램을 다변화해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해야 매출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코로나 이전의 70% 정도로 매출이 올라왔다고 본다”며 “내년 상반기 끝날 즈음엔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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