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켓인]골드만삭스, '꿀광 마스크' 지피클럽에 750억원 베팅

박기주 기자I 2018.10.19 06:00:00

지피클럽 프리IPO 참여, 지분 5% 확보
기업 가치 1.5조원 책정
'제2의 카버코리아' 신화쓸까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카버코리아 투자로 조(兆) 단위 수익을 거두며 시장의 관심을 받은 바 있는 골드만삭스가 또 다시 국내 마스크팩 업체에 베팅했다. 이번 투자대상은 ‘꿀광마스크’로 중국 마스크팩 시장에서 성공 신화를 쓰고 있는 지피클럽이다.

◇골드만삭스, 지피클럽에 750억원 투자

1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최근 지피클럽이 진행한 상장 전 투자유치(프리IPO)에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750억원을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기존 주주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투자를 통해 골드만삭스가 사들인 지분율이 5%라는 점을 고려하면 지피클럽의 전체 가치는 1조5000억원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골드만삭스 컨소시엄이 지난 2016년 화장품 브랜드 AHC로 유명한 카버코리아를 인수할 당시 회사의 가치를 7100억여원으로 책정한 것을 고려하면 지피클럽은 카버코리아 두 배 이상의 평가를 받은 것이다.

지피클럽은 지난 2003년 설립된 화장품 기획·개발 업체로 JM솔루션과 강블리 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제이엠아이엔씨를 설립하면서 마스크팩 시장에 진출, 중국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주력 상품인 ‘꿀광 로얄 프로폴리스 마스크’는 중국 타오바오몰 마스크팩 부문에서 글로벌 브랜드 2~3위에 오르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피클럽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은 1189억원으로, 감사보고서 상 별도 기준 매출액은 497억원(영업이익 61억원)이다. 지피클럽은 앞서 올해 1분기 매출액이 1000억원을 넘어서며 지난해 실적을 훌쩍 뛰어넘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회사의 발표대로라면 올해 지피클럽의 퀀텀점프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지피클럽은 지난 5월 상장주관사로 NH투자증권을 선정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를 밟고 있다. 내년 초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하고, 상반기 내 모든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상장 이전에 골드만삭스 투자 참여를 바탕으로 추가 투자 유치도 검토하고 있다.

◇‘제2의 카버코리아’ 신화 나올까

이번 투자는 골드만삭스가 카버코리아 이후 투자하는 안건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2016년 베인캐피털과 손잡고 카버코리아 지분 약 60%를 4300억원에 인수했다. 이후 지난해 9월 투자한 지 1년여 만에 회사를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에 매각하면서 약 1조5000억원에 달하는 차익을 거둔 바 있다.

이처럼 국내 화장품 업계 인수합병(M&A) 시장에서 한 획을 그은 골드만삭스가 새로운 투자를 단행한 만큼 다른 투자자 역시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 지피클럽 역시 이를 바탕으로 또 다시 투자 유치 작업을 진행할 계획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B업계 관계자는 “골드만삭스가 투자했다는 사실 만으로도 다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며 “지피클럽의 기업 가치는 더 높아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마스크팩 시장이 중국 ‘사드 사태’ 이후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일부 투자자는 이를 좋은 기회라고 판단, 이 시장에 대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국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는 최근 마스크팩 생산업체 엔코스의 지분 21.5%를 300억원에 인수했다. 엔코스는 파파레서피와 헉슬리 등 주요 브랜드를 대상으로 마스크팩을 개발·납품하는 회사다. 프랙시스캐피탈 관계자는 “마스크팩 시장이 과열된 것을 맞지만 차별화 포인트가 있다면 충분히 성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