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다음주 달러강세 주의…식량주 주목해야"

김인경 기자I 2024.03.29 07:57:20

신한투자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다음주 미국의 고용지표들이 연이어 발표되는 가운데, 추가적인 달러강세가 나타나면 외국인 수급에 비우호적인 환경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9일 강진혁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달러인덱스가 지난 2월 연고점에 근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은 미국 부활절 연휴와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등 대기하는 가운데 지수는 큰 방향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강 연구원은 “다만 3월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시장이 안도했고, 마이크론 실적발표 이후 반도체 투심 호조가 이어지며 삼성전자·SK하이닉스·한미반도체 등이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고 설명했다.

외국인은 지난 1주일 간 코스피를 1조6000억원 순매수한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를 1조8000억원 순매수하면서 반도체 수급 쏠림이 나타났다.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업종은 차익실현과 함께 배당락이 나타나면서 큰 하락폭을 보이기도 했다.

이 가운데 다음주는 2일 미국 노동부의 구인이직(JOLTs) 보고서, 3일 ADP 민간고용 등 고용지표들이 연달아 나온다. 강 연구원은 “최근 유로존의 경우 미국보다 선제적으로 금리 인하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3월 독일·유럽연합(EU) 소비자물가지수(CPI)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달러인덱스가 지난 2월 연고점에 근접하고 있는 가운데 추가적인 달러 강세로 달러-원이 계속해서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경우 외국인 수급에 비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최근 이상 기후로 인해 코코아 가격이 비이상적으로 급등하면서 초콜릿 가격이 오르는 등 애그플레이션 현상이 대두되고 있다”면서 “글로벌 평균 기온 상승과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는 점차 가속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신선과일·신선채소 등 물가가크게 오르면서 소비자심리지수나 생산자물가지수 등 매크로에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연구원은 “식량주(스마트팜·사료주 등)는 위기에서 기회를 찾고 있다”면서 “장기 테마이긴 하지만 지정학적 이벤트나 공급망 이슈에 따른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