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종일의 창업세상]<22>비씨디이엔씨, 360도 VR드론 생산

이종일 기자I 2020.09.26 08:04:00

이희윤 대표 2014년 창업
카메라 12개 장착 VR드론 개발
초실감형VR콘텐츠도 제작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할 것"

이데일리는 인천·경기지역 창업기업의 성장 과정을 연재합니다. 새로운 도전으로 꿈을 키우고 실천하는 신생 중소기업의 이야기가 청년, 기업인 등에게 널리 알려져 경제발전의 희망이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 주]

㈜비씨디이엔씨의 360도 VR 동영상 촬영용 드론. (사진 = ㈜비씨디이엔씨 제공)


[양주=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양주에 있는 ㈜비씨디이엔씨(BCDENC)는 360도 VR(가상현실) 동영상 촬영용 드론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업체는 드론으로 촬영한 VR 동영상을 활용해 초실감형VR콘텐츠를 제작하며 융합제품 판매에 힘을 쏟고 있다.

㈜비씨디이엔씨는 2014년 문을 열고 2016년 초부터 드론 개발 연구를 본격화했다. 2018년 5월부터는 360도 VR드론을 만들어 초실감형 VR콘텐츠를 함께 제작했다.

360도 VR드론은 동영상 카메라 12개(2.5㎏)를 장착한 것으로 ‘상하전후좌우’를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장비이다. 이 드론으로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연결하면 VR디바이스를 이용해 특정 지역의 장소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12개 카메라로 촬영하기 때문에 VR콘텐츠에서 시각적 왜곡률이 줄어든다. 이 업체는 올 2월부터 360도 VR드론을 출시해 기관 등에 판매하고 있다.

또 방제용 드론, 감시·정찰용 드론을 차례로 출시했다. 360도 VR드론 등 3개 제품은 모두 상부에 4개의 프로펠러가 달려 있다. 프로펠러 2개 사이의 대각선 길이는 1~1.2m이고 4㎏까지 물체를 탑재해 비행할 수 있다. 방제용 드론과 감시·정찰용 드론에는 동영상 카메라가 1~2개씩 부착돼 있다. 드론 판매가격은 1대당 1700만~2000만원이다.

㈜비씨디이엔씨의 360도 VR 동영상 촬영용 드론. (사진 = ㈜비씨디이엔씨 제공)


㈜비씨디이엔씨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로봇육성지원사업과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사업에 참여해 제품을 개발했다. 또 현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기술역량강화지원사업을 통해 교육용 드론과 소형VR드론을 개발 중이고 올 12월 출시 예정이다. 소형VR드론은 대중화를 위한 것으로 100만원대로 판매한다.

이 업체의 드론에는 무진동 VR짐벌이 탑재돼 동영상 촬영 시 흔들림을 최소화했고 진동을 느낄 수 없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무진동 VR짐벌은 카메라의 수평을 유지해주는 기능을 한다. 이 짐벌 기술은 ㈜비씨디이엔씨가 특허 등록을 했다.

㈜비씨디이엔씨는 최근 수중VR드론과 지상VR로봇도 개발했고 내년 상반기(1~6월) 출시 예정이다.

이 업체는 이희윤(49) 대표와 노우현(47) 기술총괄이사가 함께 창업했다. 이 대표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서 20년 이상 근무했고 2013년 개인 사정으로 퇴사한 뒤 협력사(무인정찰기 개발업체) 대표인 노 이사와 창업을 준비했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드론 활용도가 높아질 것을 예측해 이 분야에 뛰어들었다. 또 VR콘텐츠의 사업성을 보고 드론과 결합한 제품을 개발했다.

㈜비씨디이엔씨가 제작한 드론. (사진 = ㈜비씨디이엔씨 제공)


초실감형VR콘텐츠는 360도 VR드론으로 관광명소를 촬영해 만든다. 지역 관광지 홍보에 유리하기 때문에 지자체의 관심이 높다. 이 업체는 드론과 VR콘텐츠 판매로 2018년, 지난해 각각 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올해 24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우현 이사는 “기술 발달로 드론과 VR콘텐트 수요는 더 커질 것이다”며 “㈜비씨디이엔씨는 앞서가는 기술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희윤 대표는 “드론·VR 기술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해 대한민국의 융합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