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노키아의 나라` 핀란드, 혁신역량·규제완화로 위기 극복

양희동 기자I 2018.06.17 11:00:00

한경연, 핀란드 주요 경제 정책 분석 결과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노키아(Nokia)의 나라’로 불렸던 핀란드가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나, 혁신역량을 활용한 스타트업 육성 및 규제 완화로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 노키아가 휴대전화로 세계를 석권하며 축적한 정보통신 기술을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접목하고, 우수 인력들을 사회적으로 재배치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핀란드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를 회생시키기 위해 펼친 주요 정책들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17일 이같이 밝혔다.

한경연에 따르면 핀란드는 금융위기 이후 10년간 다섯 차례 마이너스 성장을 겪는 등 장기적인 경기 침체를 겪어왔다. 특히 핀란드 대표 기업 노키아는 스마트폰이라는 세계적 트렌드를 따라잡지 못해 2014년 마이크로소프트(MS)에 휴대전화 사업부문을 매각했다. 이를 두고 핀란드가 ‘단일 기업 경제(One Firm Economy)’의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한경연은 당시 핀란드 경제위기는 노키아 부진 외에도 여러 대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데 따른 결과였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5년 EU(유럽연합)의 러시아 경제 제재 조치, 스마트폰의 확산, 핀란드 기간산업인 제지산업의 대규모 피해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다.

핀란드 정부는 위기 극복의 해법을 △혁신역량 배양과 이를 활용한 스타트업 육성 △노키아 등 글로벌 대기업에서 실전을 쌓은 우수 인력 △디지털 헬스케어 등 미래 먹거리 산업 투자를 위한 규제완화 등에서 찾았다. 여기에 노키아도 5G(5세대 이동통신) 네크워크 분야로 변신에 성공하면서 2016년 이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핀란드의 GDP 연평균 성장률은 2009년 -8.7%에서 2016년 1.8%, 2017년 2.6%로 회복됐다.

유환익 한경연 혁신성장실장은 “핀란드는 혁신역량 배양과 규제개혁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한 대표적 국가”라며 “현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혁신성장’이 성공하려면 법 체계를 바꾸는 근본적 규제 개혁과 교육 인프라에 대한 혁신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