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평창 패럴림픽 성공 개최 숨은 조력자…軍, 8만5000여 병력 투입

김관용 기자I 2018.03.18 10:08:35

국군, 평창 동계패럴림픽 지원임무 완수
개막 앞두고 내린 폭설, 1500여명 장병 투입 제설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대회가 18일 막을 내린다. 이번 동계패럴림픽 대회를 위해 우리 군은 총력을 기울여 지원함으로써 세계인의 동계스포츠 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는 데 기여했다. 평창 패럴림픽 대회 운영 기간 우리 군은 연인원 8만5413명의 인력과 275대의 장비 등 약 277억 원의 경제적 가치를 지원했다.

인력 지원에서는 운전 및 도핑시료 운송, 종합운영센터 및 경기장 통제소, 의장 및 통역 지원, 경기 지원, 의료, 개·폐회식, 교통관리, 대회안전관리 및 시설자산보호, 제설 지원, 보안요원 및 안전통제, 경호안전 등 전 분야를 지원했다. 장비 지원에서는 행사 진행 중 응급환자 발생 시 응급처치와 환자후송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응급후송헬기 1대, 무상의료장비물자 27종 291점을 지원했다. 눈이 많이 오는 강원도 지역 특성을 고려해 24대의 제설장비도 제공했다.

군 장병들이 진부역 일대에서 대테러 경계순찰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특히 동계올림픽 종료 후 패럴림픽 시작 전까지 대관령 지역에 110cm 이상의 폭설로 개회식 진행이 가능하겠냐는 우려가 있을 때, 군 장병 1500여 명이 새벽 5시부터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제설작업으로 패럴림픽 주경기장을 말끔하게 만들어 개회식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었다. 이에 평창동계패럴림픽 개회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저녁에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군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한바 있다.

또한 우리 군은 안전한 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대테러특공대와 화생방테러 특임대, 폭발물처리반, 신속대응팀 등 여러 부대의 최정예 특수요원 총 2464명을 투입했다. 모든 종류의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대회기간 동안 경기장 및 시설 가까운 곳에서 24시간 대기와 경계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패럴림픽이 안전하게 치러지는 데 기여했다.

군 장병들이 패럴림픽 개회식을 위해 메인 스타디움에서 제설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이밖에도 패럴림픽 빙상경기 개최지인 강원 강릉시 일대를 순찰하던 육군 23사단 쌍용대대 강상우 중사(28)와 신희준 일병(22)은 지난 10일 오전 2시께 강릉시 교동 주택단지 길가에 쓰러져 있는 남성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하여 목숨을 구한 바 있다. 또 군 장병 40여 명이 패럴림픽 기간 중 장애인 IPC위원, 선수단 및 관람객들에게 어려움과 불편함이 없도록 강릉올림픽플라자, 대관령 주차장, 정선 알파인경기장 등에서 경기장 장애우 도우미 지원 및 수송 지원을 했다.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은 “우리 군이 총력을 다해 지원한 평창 동계 패럴림픽 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진 점에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혹한의 날씨에도 묵묵히 자신의 임무를 수행해 준 장병들과 우리 군 장병들을 믿고 많은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 [평창]김용철 대변인 “강원도, 심리적인 거리 가까워진 게 큰 수확” - [평창]장애인아이스하키 최시우 父 “숨지 않은 아들, 자랑스럽다” - [평창]역대 최고 성적에 흥행도 금메달…패럴림픽이라 쓰고 감동이라 새기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