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속보]뉴욕증시 하락 마감…조기 금리인하 글쎄?

김상윤 기자I 2024.01.04 06:13:43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뉴욕증시가 새해 이틀째에도 하락 마감했다. 지난해 연말 시작된 연방준비제도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식어가는 분위기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AFP)
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블루칩을 모아놓은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76% 내린 3만7430.19를 기록했다. 대형주 벤치마크인 S&P500지수는 0.80% 하락한 4704.81을,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지수도 1.18% 내린 1만4592.21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연말 9주 랠리가 멈춰서는 분위기다. 투자자들은 지난해 연말 연준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에 기술주를 대거 사들였지만, 올해 들어 매도에 나서고 있다.

연준이 조기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은 불확실하다. 이날 연준이 공개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이사들이 지난달 기준금리가 정점에 도달했고 올해부터 금리인하를 시작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이러한 금리 인하가 이뤄질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의사록에는 “정책 전망에 대해 논의하면서 참가자들은 이번 긴축 사이클에서 정책금리가 정점 또는 그 부근에 있을 것으로 보았지만, 실제 정책 경로는 경제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달려 있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참가자들은 이러한 전망은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과 연관돼 있고, 추가 인상이 적절할 수 있는 방식으로 경제가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는 내용도 덧붙여 있다.

그러면서 “몇몇(several) 참가자들은 현재 예상보다 더 오랫동안 기준금리 목표범위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해야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담겼다. 시장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을 낮추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연준은 당분간 금리를 제약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뜻을 다시 강조했다. 회의록은 “참가자들은 대체로 향후 정책을 결정할 때 신중하고 데이터에 의존하는 접근방식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를 향해 지속 가능하게 하락하고 있는 것이 분명해질 때까지 당분간 제약적인 수준을 유지하는 게 적절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