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양우 문체부 장관 "임기 안에 남북 올림픽 공동개최 기본합의 이룰 것"

이석무 기자I 2019.05.21 14:43:06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1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체육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자신의 임기 안에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의 기본 합의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 장관은 1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가진 체육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는 2025년에 발표되기 때문에 적어도 2021년부터는 남북이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며 “단일팀, 시설, 비용 문제 등에서 내가 장관으로 있는 동안 대체적인 합의를 이룬다면 소임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해 11월 남북체육회담 당시 2032년 하계올림픽의 공동 개최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2020 도쿄 올림픽에 여자하키, 유도, 여자농구, 조정 등 4개 종목에서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이후 북미 갈등으로 남북 간 교류도 차질을 빚으면서 추가 협상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특히 여자하키의 경우 올림픽 출전권이 걸린 국제하키연맹(FIH) 시리즈 파이널을 앞두고 있다. 단일팀 최종엔트리를 2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북한에 명단을 계속 요청하고 있지만 답이 없는 상태다.

박 장관은 “일단 북한에서 계속 연락이 없으면 우리 선수들로만 명단을 제출한 뒤 추후 북한과 다시 논의를 할 계획이다”며 “현재 남북체육교류는 소강상태다. 남북 상황이 좋아진다면 바로 협의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현장 지도자들의 처우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도 숨기지 않았다. 박 장관은 “국가 재정에 한계가 있다. 특히 체육 지도자들의 신분 문제와 관련해선 재정이 많이 필요해 만만치 않다”고 인정하면서도 “지도자 처우 개선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그래도 체육 분야는 순수 예술쪽보다는 사정이 나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주 진천 선수촌을 방문해 지도자들의 열악한 처우 등에 대한 얘기를 들었다. 지도자들에 대한 복지·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박 장관은 “선수들이 걱정하는 연금 문제에 대해서도 혁신위원회에서 논의하겠지만 기존 선수들에게 불이익은 없을 것이다”며 “선수들이 크게 우려하지 않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