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올 게 왔다"…예고됐던 이란 리스크 본격 현실화

권소현 기자I 2018.06.04 06:05:00

대림산업 이란서 수주한 2.2조원 규모 공사 계약 해지
이란 핵협상 후 제재 완화 기대감만으로 수주
보수적 금융기관 "수익 보장 안되면 안 들어가"
"처음부터 예고됐던 상황"…트럼프 핵협상 탈퇴 기름부어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올 게 왔다”

대림산업이 이란에서 수주한 2조 2000억원 규모의 공사 계약이 해지되자 건설업계에서는 계약체결 당시부터 예고됐던 것이라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이란에 대한 서방국의 제재가 완벽하게 해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체결된 계약인 만큼 금융조달이 쉽지 않았던데다 최근 미국이 이란 핵협정 탈퇴 선언까지 하면서 당시 ‘잭팟’으로 꼽혔던 계약은 결국 물거품이 됐다.

이란 제재 리스크가 본격 현실화하면서 비슷한 시기에 수주한 이란 프로젝트도 줄줄이 무산될 것이란 우려가 높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림산업을 비롯해 현대엔지니어링, SK건설 등이 지난해 이란에서 수주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우선 수주 당시 이란의 경제제재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에서다. 2015년 7월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과 이란 간 핵 합의가 성사되면서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 완화 기대감이 높았지만, 미국은 즉각 해제보다는 단계적으로 해제하겠다는 입장이었고 이란의 핵협상 이행 여부에 대한 의문도 꾸준히 제기돼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이었다.

금융사 입장에서는 수익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섣불리 참여하기 어렵다.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나선다 해도 보통 조 단위 프로젝트는 규모가 큰 만큼 자금조달에도 최소 2~3국가의 다국적 금융기관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이란 자금조달은 성사 가능성이 높지 않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제재가 완화되기는커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협상 탈퇴를 선언하는 등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유럽 기업도 자칫 미국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발을 빼는 상황이다. 대림산업이 작년 3월 계약을 체결하면서 지난달 31일까지로 정한 금융조달 기한은 이같은 리스크가 해소되기엔 다소 짧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 건설업계 해외 사업 담당 임원은 “당시 이란 프로젝트 수주가 이어질 때 현실성이 없다는 시각이 높았다”며 “서방국의 제재가 완전히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보수적인 금융기관들이 돈을 빌려줄 리 만무했는데 최근 미국의 핵협정 탈퇴 선언으로 쐐기가 박히면서 더욱 어려워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