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위클리 크레딧]현대차, 4년 만에 '최고 신용등급' 복귀

안혜신 기자I 2024.04.06 09:31:22

NICE신평, 현대차 등급 AAA로 상향…기아 전망 ''긍정적''
롯데하이마트, 신평 3사서 모두 ''A''급으로 강등
삼양식품 전망은 ''긍정적'' 올라

[이데일리 마켓in 안혜신 기자] 이번주 크레딧 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최우량 등급인 ‘AAA’급으로 올라섰다. AAA등급은 신용평가사 신용 등급 10개 등급 중 가장 높은 등급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12월 한국신용평가에서 처음으로 A급으로 강등된 이후 국내 신용평가사 3사 모두에서 등급이 A급으로 내려왔다. 반면 삼양식품은 등급 전망이 ‘긍정적’으로 상향됐다.

◇ 현대차, 신용등급도 ‘승승장구’

NICE(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차(005380) 장기신용등급을 기존 ‘AA+(긍정적)’에서 ‘AAA(안정적)’으로 상향했다. 지난 2020년 4월 ‘AA+’ 등급을 받은 이후 4년 만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 부문에서 제품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주요 선진 시장 내 우수한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전체 파워트레인 글로벌 판매점유율은 2020년 이전 5위에서 2021년 이후 3위로 상승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N.(사진=현대차그룹)
홍세진 NICE신평 연구원은 “중단기적으로 국가정책, 유가, 기술발전 속도 등에 따라 전기차의 침투율이 결정되면서 수요량이 변동될 것”이라면서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는 다양한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제품경쟁력을 확보한 완성차 기업이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우수한 재무안정성도 유지될 것으로 봤다. 지난해 말 연결기준 현대차의 부채비율은 61.6%, 순차입금은 마이너스(-)16조원 수준이다. 홍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의 시설 투자 및 연구개발(R&D) 등 투자 자금 소요는 예년 대비 과다할 전망”이라면서도 “차입금을 크게 상회하는 보유 현금성자산 및 영업상 창출되는 풍부한 현금흐름 규모 등을 고려했을 때 매우 우수한 수준의 재무안정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NICE신평은 기아(000270)(AA+) 등급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기아 역시 부채비율 73.2%, 순차입금 -16조원을 기록하는 등 재무안정성이 우수하다는 분석이다.

◇ 롯데하이마트, ‘A’급으로…삼양식품은 등급 상향 청신호

유통업종 중에는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음식료 업체의 희비가 엇갈렸다. 한국기업평가는 롯데하이마트(071840) 신용등급을 ‘AA-(부정적)’에서 ‘A+, 안정적)’으로 낮췄다. 가전양판업계 내 선도적인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는 등 사업안정성은 우수하지만 중단기 내 영업실적 회복 가능성이 제한적이라는 이유에서다.

반면 한기평과 NICE신평은 삼양식품(003230)(A) 등급 전망을 ‘긍정적’으로 올렸다. 해외사업 성장에 기반해 영업실적 개선세가 유지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장미수 한기평 선임 연구원은 “K-푸드 인기 상승, 제품군 다양화, 해외영업 확대 등으로 해외 매출이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사 실적 개선세를 견인하고 있다”면서 “주요 수출국 내 유통망 다변화, 글로벌 영업마케팅 강화 및 생산설비 증설 등을 통해 해외 매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올해부터 글로벌 영업마케팅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돼 이에 기반한 수출이 확대 될 것으로 봤다. 장 연구원은 “밀양공장의 작년 연내 평균가동률 개선세를 고려할 때 늘어난 해외수요에 대응 가능하다”면서 “국내외 판촉 강화로 확대될 비용부담에도 불구하고 원부재료 가격 하락 등으로 우수한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