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발사대로 이송 시작 누리호···오늘 발사대 '우뚝' 선다

강민구 기자I 2023.05.23 07:59:53

오전 7시 20분께 무인특수이동차량 실려 이송
오전 중 기립···산화제 주입 '엄빌리칼' 연결
가스 누출 등 기밀점검 오후 진행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국산 로켓 누리호가 내일(24일) 3차 발사를 앞두고 발사대로 이송을 시작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오늘(23일) 오전 7시 20분에 누리호 이송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누리호는 무인 특수이동 차량(트랜스포터)에 실려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종합조립동에서 제2발사대까지 약 1시간에 걸쳐 이송된다.

발사대에 도착한 이후에는 기립 준비 과정을 거쳐 오전 중에 발사대에 세워진다. 오후에는 누리호에 전원, 추진제 등을 채우기 위해 엄빌리칼 연결을 하고, 가스나 압력이 새는 곳이 없도록 확인하는 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 작업을 할 예정이다.

누리호의 발사대 이송 과정이나 기립 과정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오후 7시 이전에 발사대 설치작업이 끝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내일 오후에 열리는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에서 누리호 추진제 충전 여부를 결정한다”며 “기술적 준비 상황, 기상 상황, 발사창,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 검토해 발사 시각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누리호는 길이 47.2m, 중량 200톤의 3단형 액체엔진 로켓이다. 이번 발사는 24일 오후 6시 24분 발사를 목표로 한다.

누리호는 이번 발사를 통해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위성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로켓에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를 비롯해 큐브위성인 도요샛(4기), LUMIR-T1, JAC, KSAT3U 등 총 8기의 위성이 실렸다.

나로우주센터 발사체조립동에서 누리호 1,2단과 3단 결합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누리호 3차 발사

- 고정환 "누리호 발사대서 내릴까도 고민…연구진 밤 새워" - 누리호에 탔던 '도요샛 3호' 사출안된듯 - 누리호가 쏜 민간우주···보령 '유인우주시대' 해법 찾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