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캠프의 강희용 정책 대변인은 “부지 소유권을 놓고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드림허브(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시행자)가 소송 중인 철도정비창을 빼고, 서부이촌동 일대 아파트와 주택 단지들의 노후도 등 각각의 주거 여건을 고려한 개발 방안을 우선 마련하겠다는 것이 맞춤형 개발의 요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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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당선인은 먼저 도시 계획상 2개 권역으로 나뉜 서부이촌동의 주거지를 하나로 통합해 관리할 계획이다. 과거 한강과 가까운 대림·성원·중산시범·이촌시범아파트와 미도연립은 옛 아파트지구, 철도정비창과 인접한 동원 아파트 및 남·북쪽 단독주택지는 용산 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구분해 관리됐었다. 서울시는 현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해 두 권역을 하나로 묶는다는 방침이다. 새 지구단위계획에서 주거 여건이 열악한 중산시범·이촌시범아파트와 미도연립, 남쪽 단독주택지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다. 특별계획구역에 포함되면 기존 용도지역, 용적률, 건물 높이 등 세부 사항을 토지 이용 계획에 맞춰 새로 수립할 수 있다.
현행 용도지역상 이촌시범과 미도연립, 남쪽 단독주택지는 제2종 일반주거지역, 중산시범은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 속해 법이 허용한 용적률(건물의 전체 바닥 면적 대비 땅 면적의 비율)이 최대 250~300%에 불과하다. 이곳을 용적률 최대 400%를 적용하는 준주거지역으로 종 상향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놓고 주민과 협의해 세부적인 관리 계획을 정하겠다는 것이다.
박 당선인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블록별 주민 협의체와 간담회를 열고 연내 개괄적인 개발 계획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만들 계획이다. 이 가이드라인을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내놓을 예정인 새 지구단위계획에도 반영한다는 게 서울시 방침이다. 대림·성원아파트 등 비교적 양호한 주거지는 향후 5년 단위로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면서 관리 방안을 구체화 및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총괄계획가인 신중진 성균관대(건축학과) 교수는 “낙후된 서부이촌동 생활권을 회생시켜 자생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통경축(조망권 등을 확보하기 위한 열린 공간) 등 공공성을 고려해 향후 철도정비창이 개발됐을 때 배후 주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