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강제징용 해법 무효화 6만명 서명…"폐기해야"[광화문 한통속]

권오석 기자I 2023.03.25 10:00:00

‘한’반도 ‘통’일·외교 ‘속’으로
25일 제4차 범국민대회 개최

지난 21일 오전 광주시청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규탄’ 기자회견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지난 한일정상회담 성과에 대한 후폭풍이 가시지 않고 있다.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해법을 두고, 시민사회단체들은 우리나라가 굴욕 외교를 했다고 주장하며 또다시 대규모 집회에 나선다.

정의기억연대·민족문제연구소 등 611개 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오늘(25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윤석열 정부 매국외교 심판! 강제동원 굴욕해법 폐기!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4차 범국민대회`를 연다.

단체 측은 “지난 16~17일 최악의 한일정상회담이 있었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오히려 한일정상회담을 연일 자화자찬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의 매국외교를 심판하고, 매국외교 3인방 박진(외교부 장관)·김성한(국가안보실장)·김태효(국가안보실 1차장) 파면 요구의 목소리를 높이자”고 했다.

앞서 지난 6일 외교부는 행정안전부 산하의 피해자지원재단이 2018년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은 원고 피해자들에게 판결금과 지연이자를 대신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강제징용 피해 배상 방안을 발표했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가 재단에 기부를 결정했고, 포스코가 40억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여기에, 우리나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일본의 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가 공동으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해 인재 교류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다만, 정작 △일본의 사과 △피고 기업의 배상금 참여 등 핵심 조치가 빠지면서 피해자 측은 반발했다. 양금덕 할머니 등 생존 피해자들은 제3자 변제 방식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12년 만에 이뤄진 한일정상회담에서도 결국 일본 피고기업의 배상 참여는 합의되지 못했다.

지난 9일부터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시작한 `정부 해법안 무효화` 서명운동에는 현재까지 6만여명이 참여했다. 지난 11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2차 범국민대회에는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까지 참석했었다.

여론이 들끓는 상황에서, 외교당국은 재단과 함께 강제징용 피해자와 유족들을 직접 찾아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경주한다는 방침이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도 외교부는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