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연경에 '감사강요'한 유애자…"이다영 며느리 삼고파"

김민정 기자I 2021.08.11 15:59:23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대표팀 귀국 기자회견 사회를 봤던 유애자 경기 감독관이자 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을 향한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유 위원장이 ‘학폭 논란’이 있었던 이다영·이재영 쌍둥이 자매와 친분이 있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이목이 집중됐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앞서 지난 9일 대표팀 귀국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유 위원장은 대표팀 주장 김연경에게 포상금 액수를 집요하게 묻고, 대통령에게 감사 인사를 할 것을 여러 차례 요구해 논란이 됐다.

이후 귀국 기자회견 내용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로 확산됐고 유 위원장의 인터뷰에 네티즌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일부 네티즌들은 배구협회와 배구연맹 홈페이지에 유 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배구협회는 “사회자의 직설적인 성격이 그대로 노출된 것 같다. 나쁜 뜻은 아니었다”라며 “대통령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강요했다기보다는 표현 방법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유 위원장은 한국배구연맹 경기운영위원이자 대한민국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1984년 서울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 등 1980년대 여자 배구 국가대표 센터로 활약한 바 있다.

특히 유 위원장은 이다영·이재영 쌍둥이 자매와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986년 아시안게임 당시 한일합섬 팀에서 쌍둥이 자매의 어머니인 김경희 전 배구선수와 동료로 뛰었다.

현재 유 위원장과 김 전 선수는 한국여자배구 국가대표회의 멤버로도 함께 활동 중이다.

이재영(왼쪽)과 이다영 자매 (사진=FIVB 제공)
지난해 유 위원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며느리 삼고 싶은 매력적인 선수가 있느냐’라는 질문에 “이다영 같은 친구는 며느리 삼고 싶을 만큼 매력적이다”라고 했다.

당시 인터뷰에서 유 위원장은 김연경 선수의 쇼맨십과 팬서비스를 칭찬하면서도 “이재영도 액션이 과하지 않다. 이다영이 보여주는 에너지가 대단하다. 그런 친구에게 박수 보내줘야 한다”고 콕 집어 칭찬했다.

또 유 위원장은 ‘이재영이 있으니 김연경이 대표팀을 떠난 뒤에도 괜찮을까’라는 질문에는 “김연경은 코트에서 뛰지 않아도 대표팀에 있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다”라며 “이재영은 김연경 다음으로 공수 모든 면에서 독보적이다. 타고난 감각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선수 출신 부모에게 물려받은 근육 역시 타고났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실제 유 위원장은 쌍둥이 자매가 흥국생명 소속일 때 경기 전에 직접 찾아가 두 사람을 다독이는 등 친분을 드러낸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사진=배구협회 홍보부위원장 페이스북)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