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0 프랜차이즈 랭킹)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낮다

권용남 기자I 2010.04.07 08:28:49

이데일리 EFN, `2010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실시
브랜드 파워, 서비스만족도, 창업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종합평가 결과, 양식·제과·커피↑ 주점·PC방·피부관리샵↓

[이데일리 권용남 기자] 경기회복세가 완연해지면서 창업 시장도 점차 되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올해는 베이비 붐 세대의 대규모 퇴직이 이어지고 있어 창업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

프랜차이즈는 오프라인 창업 시장의 대표적인 모델로 자리를 잡고 있다. 과거에는 치킨이나 주점 등으로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이 국한돼 있었지만 최근에는 커피전문점, 분식, 스크린골프, 세탁소, 유기농 전문매장 등 아이템이 다양화 되고 있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FN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2010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으며, △주요 업종별 프랜차이즈 브랜드력 △주요 업종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서비스 만족도(CS)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등을 측정했다.

이데일리EFN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한달 간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기획기사를 게재할 예정이다.

이번 기획기사가 유망 프랜차이즈를 찾는 예비창업자와 소비자, 건전하게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프랜차이즈 본부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이번 조사에서는 26개 주요 업종별 인지도 1위 브랜드를 대상으로 효과적 네이밍, 홍보/마케팅, 브랜드 만족도-불만족도, 추천의향-비추천의향, 창업의향-창업반대의향, 벤치마킹 의향의 항목을 평가했다.

우선 이번 조사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배스킨라빈스(81.8)가 차지했고, 뒤를 이어 파리바게뜨(68.7)와 스타벅스(62.1), 원할머니보쌈(46.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42.0)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통업에서는 GS25(39.7), 서비스업은 크린토피아(29.6)가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외식업(평균 35.3)이 대체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고 서비스업(평균 14.3)은 비교적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6개 브랜드 중 단 3곳을 빼곤 인지도가 50에 미치지 못했고, 10에도 미치지 못한 브랜드가 5곳이나 됐다. 전체적으로 인지도는 평균 27.7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효과적인 네이밍을 한 브랜드는 파리바게뜨(7.3)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4.9)와 배스킨라빈스(4.9), 원할머니보쌈(4.4) 등의 순이었고, 홍보/마케팅 우수 브랜드 역시 파리바게뜨(19.1)가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12.5)와 배스킨라빈스(10.1), BBQ(5.8) 등이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

만족도 부분에서는 아웃백(14.3)이 가장 점수를 높게 받았고 빕스(9.0), 파리바게뜨(7.9), 배스킨라빈스(3.8), 뚜레쥬르(2.6)가 상위권을 차지했고, 반면 불만족 브랜드는 김밥천국(6.1), 스타벅스(5.0), 파리바게뜨(4.3) 순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와 파리바게뜨는 만족도와 불만족도 모두 점수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주변에 추천 의향이 있는 브랜드는 아웃백(8.5), 파리바게뜨(7.9), 빕스(5.8), 배스킨라빈스(4.1), 뚜레쥬르(3.7)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고, 반면 비추천 브랜드는 스타벅스(8.1)와 김밥천국(4.4), 크린토피아(3.1) 등이 불명예를 안았다.

창업 의향 1순위 브랜드는 파리바게뜨(8.2)와 배스킨라빈스(6.2), 스타벅스(5.3), 커피빈(3.8), 뚜레쥬르(3.2) 등이 있었고, 창업 반대의향 브랜드는 김밥천국(5.4), 스타벅스(3.8), BBQ(2.7) 등으로 나타났다. 벤치마킹 의향이 있는 브랜드는 파리바게뜨(9.8), 스타벅스(9.8), 배스킨라빈스(6.4), 아웃백(6.1), 빕스(4.4) 등이 꼽혔다.

업종별 인지도 1위 브랜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보면 파리바게뜨(51.2)가 1위,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45.2)가 2위, 배스킨라빈스(28.3)가 3위를 차지했다.

유통업에서는 풀무원(3.1)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서비스업에서는 골프존(2.8)이 그나마 플러스 점수를 받았지만 외식업에 비해 상당히 낮은 평가를 받았다.

종합평가점수는 효과적 네이밍, 홍보/마케팅, 만족도, 불만족도, 추천의향, 비추천의향, 창업의향, 창업반대의향, 벤치마킹의향 등이 점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점수다.

결과적으로 보면 소비자들은 패밀리레스토랑, 커피전문점, 베이커리전문점, 아이스크림전문점 등의 업종에 대해 높게 인지하고 있고 만족도와 창업의향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주점이나 삼겹살/육류, PC방, 피부관리샵, 문구/사무기기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에 이들 업종은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만족도 등을 높이기 위해 더욱 애를 써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인식 현황 조사를 통해 주요 업종별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쟁력을 파악해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유용한 창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방식은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무작위 표본 추출(Random Quota Sampling)된 20세에서 59세 사이의 서울 및 수도권 거주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조사내용은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별로 브랜드 파워(BP), 브랜드 서비스 만족도(CS),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 관련기사 ◀
☞(2010 프랜차이즈 랭킹)브랜드 인지도<3>일식
☞(2010 프랜차이즈 랭킹)브랜드 인지도<2>중식
☞(2010 프랜차이즈 랭킹)브랜드 인지도<1>한식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