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3세 출산, 좋아요” 영상 올렸다가…악플 세례에 결국 ‘사과’

권혜미 기자I 2024.03.21 05:56:11

A씨, SNS에 출산 장려 영상 게재
“20대에 출산하면 좋은 점 20가지”
일부 누리꾼 악플…“애 낳는 기계?”

사진=SNS 캡처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20대 출산을 추천한 한 여성이 악플에 시달리다 결국 공개 사과했다.

20일 SNS 등에 따르면 23세에 출산을 했다고 밝힌 여성 A씨는 지난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제 영상에 상처받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젊을 때 낳아도 아이가 아플 수 있고, 나이 들었을 때 낳아도 아이가 건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A씨는 “누군가 상처받으라고 만든 영상이 아니다”라며 “저출산인 요즘 시대에 일찍 결혼해서 아이 낳아도 장점이 많다는 긍정적인 인식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작한 영상”이라고 영상 제작의 취지를 설명했다.

A씨는 “저처럼 젊을 때 (자녀를) 낳은 분들은 힘이 된다고 말씀해 주시는 반면, 상처를 받으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 글을 남긴다”며 “‘아이가 건강하다’고 말한 제 의견에 상처받으신 분이 계신다면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응원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앞서 A씨는 지난 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3살에 애 낳으면 좋은 점 20가지’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그는 영상에서 ▲출산 후 회복이 빠르다 ▲아이가 건강하다 ▲육아를 할 충분한 체력이 있다 ▲강한 책임감이 생긴다 등의 이유를 들며 젊은 나이에 출산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자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게시글에 악플을 달기 시작했다. 20대 출산은 여성의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었다. 누리꾼들은 “여자가 아기 낳는 기계인가”, “20대 때 아이를 낳으면 청춘을 포기해야 한다”, “준비가 안 된 출산일 수 있다”, “마치 애를 늦게 낳으면 안 좋다고 말하는 것 같아서 불쾌하다” 등 주장을 내놓으며 A씨를 비판했다.

다만 나이를 떠나 젊은 나이에 출산을 하고 용기있게 아이를 키우는 엄마를 응원하자는 누리꾼도 있었다.

A씨의 게시물은 각종 SNS와 온라인 상에서 큰 화제가 됐다. 조회수는 수십만 회를 기록했으며, 결혼을 앞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도 A씨 게시물에 ‘좋아요’를 눌렀다.

한편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출생·사망통계(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23만 명으로 전년(24만9200명)보다 1만9200명(-7.7%) 감소했다.

아이를 낳는 여성의 나이는 갈수록 늘어 지난해 출산한 엄마의 연령은 33.6세로 전년보다 0.1세 상승했다. OECD 평균인 29.7세보다 4살 가까이 출산이 늦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