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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보러 갈래?’ 달·화성까지 향할 우주탐사 로드맵 만든다

강민구 기자I 2024.01.04 06:00:00

美 민간달착륙선 탑재체에 33억원, 달착륙선에 40억원
우주탐사 로드맵 9월 마련···화성·소행성 탐사 방향도
우주항공청 개청 난항 속 R&D 삭감 여파 주목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갑진년 새해를 맞아 전세계 우주개발은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전환되고, 인도 등 신흥국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특히 우주 강국인 미국이 아르테미스 2호를 발사하고, 중국이 창어 6호를 발사해 달뒷면 시료를 채취하는 등 달을 향한 굵직한 우주 이벤트들이 적지 않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가 지난 2021년 발간한 ‘달 시장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까지 1000명의 인구가 달에 거주하며, 누적 1700억 달러(약 230조원)의 시장가치를 가질 것으로 전망할 정도로 우주 탐사 시장의 가치도 크다.

우리나라도 올해 우주항공청 개청을 시작으로 우주탐사 로드맵 수립, 달착륙선 개발 사업 착수가 예정돼 달, 화성 탐사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33년 만에 4조6000억원(14.7%) 삭감된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이 편성돼 항공우주 업계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삭감 여파를 이겨내고, 급변하는 우주시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우주탐사 로드맵 마련하고, 달탐사 사업 착수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올해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민간 달착륙선 사업(CLPS) 참여를 위한 우주탑재체 개발 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계속 추진된다. 우리나라는 총사업비 187억원 중 지난해 28억원에 이어 올해 33억원을 투자한다. 한국천문연구원 주도로 경희대, 서울대가 달 탑재체를 개발해 NASA 아르테미스 3호 임무 추가 참여를 비롯해 한·미 우주협력 강화를 타진한다.

달탐사선 다누리의 고해상도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티코 충돌구.(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32년을 목표로 하는 달 탐사 사업도 본격화된다. 총사업비 5304억원 중 올해 40억원을 투자해 달 연착륙 검증선과 달 착륙선을 독자 개발하기 위한 시도를 할 예정이다. 올해 한국형 달탐사선 다누리가 임무기간을 2년 늘리는 등 순항하면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달착륙선 개발이 성공적인 첫발을 뗄지 주목된다.

새해에는 우주탐사 로드맵도 새로 수립한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9월께 달, 화성, 소행성 등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중장기 우주탐사 방향성을 수립하고, 핵심 임무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 계획안은 달탑재체 구축, 운영자가 선정에 영향을 주고, 우리나라가 우주 탐사에 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미국의 달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참여를 포함해 달기지 구축 등 달 탐사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고, 화성 궤도선과 화성 착륙선 추진방안도 로드맵에 넣을 계획이다. 그동안 주로 관측에 집중됐던 소행성 탐사 임무를 발굴하기 위한 검토도 할 예정이다.

한 우주 전문가는 “4차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에 우주 탐사 로드맵을 올해까지 수립하게 돼 있다”며 “지난해 심포지엄 형태로 우주탐사에 대한 사전 논의를 했고,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우주탐사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 “우주청 미지수, 예산 삭감 우려” 목소리도

다만 항공·우주분야 전문가들의 우주탐사 전망은 밝지 않다. 달착륙선의 탑재체 사업이 우주탐사 로드맵 수립 이후에나 공모가 추진돼 빨라야 내년, 늦으면 내후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연구개발 사업 예산 삭감은 이미 연구현장에도 영향을 미쳐 우주 탐사 관련 전반적인 예산 축소도 이뤄지고 있다. 실제 우주정책을 연구하는 국가우주정책센터는 70% 가량 예산이 삭감됐고, 한국천문연구원이 해외에서 운영시간을 확보한 대형망원경을 이용한 탐사도 비용납부와 유지보수 등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임시국회가 종료되는 이달 9일까지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 물리적으로 통과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오는 4월 22대 국회의원 총선 국면으로 접어들면 국회의원 구성을 다시해야 하고, 관련 법안을 재발의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올해도 어렵지 않겠냐는 시각도 있다. 우주청 개청이 늦어질수록 민간 우주경제 시대에 대한 빠른 전환이 어렵고, 명확한 비전이나 정책 추진도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한국우주과학회 등 국내 대표 항공우주 학회들도 이러한 이유로 지난해 12월 4일 우주항공청이 정치적 사안과 별개로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 미래가 달린 국가적 사업인 만큼 특별법의 조속한 의결을 촉구한 바 있다.

이상철 전 한국항공우주학회장은 “우주항공청 설립이 늦어지면서 항공 분야에서는 수출, 우주 분야에서는 우주탐사 분야 차질이 우려되는데 현실적으로 총선 이전까지 방법이 없으니 막막하다”며 “올해 국회에서 R&D 예산이 확정된 만큼 앞으로 항공우주 각 분야에 예산 배분이 어떻게 이뤄지고, 삭감 여파는 어떻게 작용할지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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