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국, 한국에 F-35 전투기 25대 판다…6조7000억원 규모

이명철 기자I 2023.09.14 08:18:19

한국 요청에 미국 국무부 승인, 의회 승인 남아
한·미·일 안보 체제 강화 일환…중국 견제도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미국이 한국에 F-35 스텔스 전투기 판매를 승인했다. 금액으로는 6조원이 넘는 수준이다.

F-35 전투기가 미국 워싱턴 DC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사진=AFP)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한국 정부가 요청한 50억6000만달러(약 6조7000억원) 상당의 F-35 전투기 25대와 관련 장비의 구매를 국무부가 잠정 승인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엔진, 전자전 장비, 군수·기술 지원 등도 포함된다.

한국 방위사업청은 올해 3월 열린 제15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유사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설을 은밀 타격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F-35A 전투기 20대 가량을 추가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미국은 이번 판매 구매 승인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정치적 안정과 경제 발전을 돕는 세력인 주요 동맹의 안보를 개선해 외교 정책 목표와 국가 안보 목적을 지원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DSCA는 “한국은 이미 F-35를 보유하고 있어서 이번에 구매하는 물품과 서비스를 흡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며 “한국의 운용 항공기 재고가 늘어나고 공대공, 공대지 대응 능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이번 구매 승인이 점점 커지고 있는 중국의 영향력에 맞서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블룸버그는 “이번 조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캠프데이비드에서 한·일 정상을 만난 지 한달도 되지 않아 나온 것”이라며 “세 사람(조 바이든, 윤석열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은 북한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조치에 동의하고 중국이 글로벌 공급망에 가하는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추진했다”고 전했다.

이번 F-35 판매가 집행되려면 미국 의회의 최종 승인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블룸버그는 “의회 승인 완료까지 수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