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금융시장 트리플 약세 속 신용리스크도 주의할 때"

김인경 기자I 2022.09.29 07:45:53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주식시장의 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채궈 시장에서도 신용위험 이슈가 등장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29일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사이클이 다소 완화되기 이전까지 신용위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 경계감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내 금융시장 내 트리플 약세 즉, 주가, 채권 가격 및 원화 가치 동반하락 현상이 심화되는 현상은 국내 신용위기 리스크가 고개를 들고 있음을 시사하는 시그널일 수 있다”면서 “실제 국내 신용 리스크와 관련해 그동안 잠잠하던 한국 CDS 프리미엄 및 신용스프레드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 신용 스프레드(회사채금리(AA-)와 국채 3년물 금리 차)의 상승폭은 미국 신용 스프레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하면서 2010년 중반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 국내도 더 이상 신용 위험에서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박 연구원은 “각종 신용위험이 고개를 들기 시작한 것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 금리 인상 사이클에서 비롯된 대외 불확실성에서 촉발됐지만 최근엔 국내 경기와 부채 리스크도 한몫을 하고 있다”면서 “우선, 국내 신용위험을 높이고 있는 대외 불확실성 리스크는 킹(King)달러를 넘어 갓(God)으로 불려지는 달러 초강세 현상을 지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를 한번에 0.75%포인트 인상하는 것) 지속과 함께 유럽 에너지 혼란 및 사회 불안 확산으로 불거진 유로 및 파운드화가치 급락도 달러 초강세에 힘을 더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유럽 내 겨울철 에너지 리스크 등으로 재정 리스크 우려가 확산 되는 분위기가 달러화 초강세와 함께 신용위험을 전이하고 있다.

그는 “중국 및 홍콩 관련 불안도 대외발 신용위험”이라며 “중국 경기 부진과 과도한 제로코로나 방역 정책 후유증이 중화권 금융시장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28일 역외 위안-달러 환율은 장 중 7.20위안을 넘어 2010년 홍콩 역외시장 개설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아직 가시화 되지 않았지만 달러 페그제로 홍콩달러가 과도한 평가 절상 수준에 있는 점도 중화권 금융시장에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

대외적 신용관련 불확실성과 함께 국내에서는 경기와 부채 관련 신용리스크가 가시화되고 있다. 박 연구원은 “우선, 연초 이후 지속되는 무역수지 적자 기조와 함께 경상수지마저도 적자 전환 가능성이 커지고있음이 일차적으로 외환시장에 불안감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반도체 등 IT 업황이 악화하며 국내 경기는 물론 기업 이익에 큰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대두하고 있다. 여기에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경기까지 악화하며 가계 부채 리스크를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 연구원은 “대외 각종 신용 관련 리스크가 해소는 커녕 오히려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럽관련리스크는 아직 잠재적 뇌관으로 작동 중이고 중국과 홍콩 금융 시장의 불안도 지속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외발 신용위기 불확실성이 국내로 전이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경계감을 가질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