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칩4 수혜, 미국 기업에 집중될 것…국내 반도체 기업엔 부정적"

안혜신 기자I 2022.08.09 07:48:22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NH투자증권은 칩(Chip)4로 인한 수혜가 미국 기업에 집중될 것으로 봤다.

도현우 연구원은 9일 “미국 주도 칩4의 한국 참여는 가부에 관계없이 국내 대표 반도체 기업들 주가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칩4로 인한 수혜는 마이크론, 인텔 등 미국 기업들에 집중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칩4는 미국 제조업 및 공급망 안정을 위한 협의체 성격을 띄고 있다. 한국이 칩4에 참여할 경우 긍정적 측면은 미국의 대만과 일본 의존 축소에 인한 한국 기업들의 반사 수혜다. 반도체 장비, 소재, EDA 툴 등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미국 기술 수급 안정을 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봤다.

부정적 측면으로는 칩4의 장기적 목표가 미국 내 제조업 역량 강화인만큼 한국 기업의 경쟁자인 마이크론과 인텔의 생산 및 기술 역량 강화 가능성을 꼽았다. 도 연구원은 “칩4를 크게 경계하고 있는 중국이 한국에 대한 제재를 할 경우도 부정적”이라면서 “중국은 한국 메모리 반도체 수출에서 74.8%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최대 시장”이라고 분석했다.

메모리 반도체는 중국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부품이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 중 한국 비중이 44.9%를 차지한다. 이로 인해 중국이 국내 반도체 기업의 제품 수출에 대한 직접적 규제를 가할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규제를 가한다면 여러가지 형태의 간접적 규제가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중국 내 삼성전자(005930) 시안 낸드(NAND) 팹과 SK하이닉스(000660) 우시 디램(DRAM) 팹 운영에 대한 규제가 가능하다고 봤다.

도 연구원은 “이는 국내기업의 비용 증가로 연결될 수 있다”면서 “칩4로 인한 수혜는 미국 기업에 집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론과 인텔이 될 것으로 봤다. 마이크론은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및 미국 정부의 지원으로 기술 개선 및비용 효율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인텔은 최근 공을 들이고 있는 파운드리 사업에서 미국 정부의 대만 TSMC 의존도를 낮추려는 노력으로 인한 수혜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도 연구원은 “미국 정부 유도로 한국 기업의 미국 내 투자가 늘어날 경우 국내 반도체 장비 업체들은 수혜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美·中 패권전쟁

- 시진핑 '시황제 대관식' 시간표 나왔다…남은 숙제는 - "미국의 중국 견제…반도체·2차전지·태양광서 기회 찾아야" - 美 "대만해협 '뉴노멀' 용납 못해"vs 中 "현상 바꾸려는건 미국"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