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국내 상륙…KG이니시스도 서비스 시작한다

이명철 기자I 2023.03.22 07:33:53

홈페이지서 온라인 가맹점 서비스 신청 접수 중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지난 21일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수요가 크게 몰린 가운데 KG이니시스(035600)가 애플페이에 합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KG이니시스는 KFC·할리스 등 대형 가맹점에 오프라인 밴(VAN)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지난 21일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건물에 애플페이 광고물이 게시돼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업계에 따르면 KG이니시스는 현재 홈페이지 팝업창을 통해 온라인 가맹점에 애플페이 서비스를 신청받고 있다.

애플페이는 실물 카드 없이 아이폰으로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 서비스다. 애플페이는 특정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방식인 반면 국내 카드결제 단말기는 대부분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이나 카드를 꽂아서 결제하는 IC칩 방식이다. 이에 애플페이 국내 도입을 앞두고 NFC 단말기 보급이 이슈가 되기도 했다.

KG이니시스는 애플페이 국내 상용화에 참여하는 파트너사 중 하나로 거론돼왔다.

KG이니시스는 1998년 설립돼 누적 18만 온라인 가맹점을 확보한 선두 PG업체다. KFC·할리스 등 전국에 다수 매장을 둔 대형 가맹점에 오프라인 VAN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애플 공식 온라인 스토어와 국내 4개 오프라인 스토어의 결제를 중개하는 유일한 전자결제(PG)업체기도 하다.

공식적으로 KG이니시스가 애플페이에 참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 온라인 가맹점 신청 접수를 통해 확인된 것이다. 그간 애플페이 서비스 오픈 일자나 서비스 제공업체, 대상 가맹점은 발표되지 않았었다.

KG이니시스 홈페이지에 게시된 애플페이 신청 팝업. (사진=KG이니시스 홈페이지 화면)


KG이니시스 팝업창을 클릭할 때 연결되는 애플페이 신청 가이드를 보면 가맹점이 PC 웹표준 결제창 또는 모바일 결제창 사용 시 애플페이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애플페이 희망 가맹점 신청도 받고 있어어 온·오프라인 동시 애플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분기 기준 국내 아이폰 점유율은 약 34%이며 ‘MZ세대’로 대표되는 젊은층의 다수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 충성도가 높은 고객 대상으로 애플페이 사용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많은 아이폰 유저들이 애플페이 서비스를 기다린 만큼 서비스 적용이 시작된 가맹점에 소비자가 우선 몰릴 것”이라며 “신규 간편결제 수단이 추가돼 소비자 선택권과 편의성이 확대되고 시간이 지나 서비스가 안정화될수록 애플페이 이용도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전날 애플페이가 출시돼 국내 4개 애플스토어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이달말에는 국내 애플스토어 5호점인 ‘애플 강남’ 오픈이 예정됐다.

애플페이 국내 진출

- 애플페이 열풍에 카카오페이 맞대응…신원근 대표 "혜택 패키지 준비" - 롯데百·마트·슈퍼 온라인몰 애플페이 도입 - 배민1, 배달·포장 서비스 애플페이 결제 가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