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정남의 월가브리핑]연준의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만병통치약일까

김정남 기자I 2021.03.08 07:33:16

시총 1위 빼앗긴 애플…톱10 밀린 테슬라
국채금리 급등에…초우량주마저 흔들린다
시장의 금리 안정책 하소연에…연준 '침묵'
금리 오를텐데…YCC, OT 만병통치약 아냐
파티 즐긴 증시…어느덧 탐욕→공포 초입
단기 변동성 더 커져…투자 눈높이 낮출때



<미국 뉴욕 현지에서 월가의 핫한 시선을 전해드립니다. 월가브리핑이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투자의 맥을 짚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대체 왜 그랬을까요. “국채금리가 급등하고 있어 우려가 크다”는 이 한 마디가 어려웠을까요. 오는 16~1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까지 안심 시켜 달라는 시장의 아우성을 그는 끝내 외면했습니다. 지난 4일 월스트리트저널(WSJ) 화상 서밋에 나타난 파월 의장은 냉혈한(冷血漢)처럼 보였습니다.

어쩌면 예견된 겁니다. 기자는 얼마 전 <월가브리핑>에서 파월 의장이 움직이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파월 의장이 얘기하고 있는 건 통화정책의 정석입니다. 물가 안정과 고용 안정이 통화정책의 목표이니, 지속적인 2% 인플레이션과 완전 고용을 달성하면 정책금리를 올리겠다는 겁니다. 금융시장은 연준 목표의 일부에 불과하고요. 심지어 파월 의장은 개입에 나설 정도로 금융시장이 흔들리고 있다고 판단하지도 않는 듯합니다.

그런데 시장의 기대는 다릅니다. 채권시장에서 인플레이션 우려에 장기국채 투매가 과하니, 다시 말해 장기국채금리 상승이 빠르니(장기국채가격 하락이 빠르니) 연준이 이를 매입해 금리를 눌러달라는 겁니다. 장기금리 벤치마크인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튀면 저금리의 수혜를 누렸던 기술주가 흔들릴 수 있고요. 주요 빅테크주는 전세계 시가총액 톱10 내에 6개나 있을 정도로 덩치가 크니, 증시 전반이 나락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요즘 뉴욕 증시가 딱 이런 모습입니다. 최근 애플은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사우디 아람코에 빼앗겼습니다. 애플 주가는 한 달간 11.31% 떨어졌습니다. 같은 기간 테슬라의 경우 30.75% 폭락했습니다. 테슬라(11위)는 시총 톱10에서 밀려났습니다. 빅테크주 수난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울러 국채금리를 따라 모기지(주택담보대출)금리가 따라 오르면 주택시장이 침체를 겪을 수 있습니다. 국책모기지기관 프레디맥에 따르면 현재 미국 30년 만기 모기지금리는 3.02%입니다. 지난해 7월 이후 최고치입니다. 이같은 패닉이 ‘위기’를 부를 수 있으니 연준이 뭐든 해야 한다는 게 시장의 하소연이지요.

7일(현지시간) 기준 전세계 기업 시가총액 순위. (출처=컴퍼니스마켓캡)
최근 1년 미국 30년 만기 모기지금리 추이. (출처=프레디맥)


국채금리 상승 방향에 이견 없다

그렇다면 국채금리는 왜 오르고 있을까요. 계속 상승하기는 하는 걸까요. 월가에서는 추후 국채금리의 상승 방향에 이견이 없습니다. 이유가 여럿인데요. 첫째는 미국 경제의 V자 반등 가능성입니다. 최근 국채금리 급등은 눈치 빠른 채권쟁이들이 이를 예상하고 국채를 매도하는 데서 출발했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BEI·Breakeven Inflation Rate) 급등에서 그 힌트를 얻은 것이지요. 가격이 더 떨어지기 전에(금리가 더 상승하기 전에) 털고 나오겠다는 겁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 출신의 윌리엄 더들리는 최근 CNN에 나와 버블이 가장 우려되는 시장을 두고 “채권시장”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금리가 증시를 지탱했다”고 했습니다. 주식보다 채권이 더 걱정이라는 겁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3~4% 혹은 그 이상 뛸 수 있다는 게 그의 예상입니다. 지난주 10년물 금리는 1.626%까지 올랐는데,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겁니다.

기자는 지난 <월가브리핑>을 통해 V자 반등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미국 소비와 제조업은 확 살아날 가능성이 높은데, 최대 관건은 고용이라고 했지요. 지난 5일 나온 고용지표는 V자 반등론에 확신을 심어줬습니다.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비농업 일자리는 37만9000개 늘었는데요. 모건스탠리는 “지난달 한파만 아니었다면 50만명 이상 급증했을 것”이라며 “일시 실업자의 노동시장 복귀가 가속화하면서 취업자 수 증가세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코로나19에 민감한 부문의 고용 증가 폭이 두드러졌다”며 “추가적인 고용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했습니다. 앞으로 시장금리는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둘째는 국제유가 급등인데요. 최근 중동에서 날아온 놀라운 소식이 인플레이션 심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가 예상을 깨고 다음달 증산하지 않기로 결정한 건데요. 5월물 브렌트유는 현재 배럴당 69.36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70달러에 육박한 겁니다. 4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배롤당 66.09달러입니다. 원유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상 너무 높지도 너무 낮지도 않은 적정한 수준인 ‘스위트 스팟’을 50~60달러대로 봅니다. 과열 국면에 막 진입했다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지요. 산업 곳곳에 쓰이는 원유의 가격이 폭등하면 인플레이션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최근 한 달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 추이. (출처=CNBC)


YCC든 OT든 만병통치약 아니다

시장이라고 이걸 모르지 않습니다. 금리가 오르긴 오를 텐데, 그 속도를 늦춰달라고 연준을 압박하는 것이지요. 지난해 10년물 국채금리는 0.5%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역사상 가장 낮은, 즉 채권값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겁니다. 지난해 주식시장 역시 급격하게 우상향했지요. 주요 투자 자산의 가격이 너무 빨리 떨어지면 금융 전반에 위기가 찾아올 수 있으니, 이를 완화해 달라는 게 시장의 아우성입니다.

그래서 거론되는 게 채권수익률곡선 통제(YCC),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T) 등입니다. CNBC의 보도 이후 많이 오르내리는 게 OT인데요. 이번달 FOMC에서 도입할 수 있다는 관측마저 나옵니다. OT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지금처럼 장기금리가 급격히 뛸 때 장기국채를 사들이기 위해 단기국채를 매도하는 겁니다. 현재 3개월물 혹은 2년물 같은 단기국채는 가격이 안정적입니다. 연준이 이걸 판 돈으로 10년물을 집중 매수하면서, 단기금리는 올리고 장기금리는 내리는 변칙적인 공개시장조작을 하는 겁니다. 천문학적인 유동성이 풀린 와중에 추가로 돈을 풀지 않아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뜨고 있지요.

그렇게 장기금리 상승 폭을 완화해주면, 즉 인위적으로 채권값 하락을 막아주면 얼마간 머니 무브를 차단할 수는 있을 겁니다. 채권값이 잘 떨어지지 않으면 기존 채권 투자자들이 투매를 진정할 수 있고요. 가격은 낮아지고 수익률은 오르는 채권 쪽에 새로 투자해볼까 하는 주식 투자자들도 증시를 떠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OT 외에 다른 조치들도 금융시장 패닉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목적은 똑같습니다.

그러면 이런 질문이 뒤따르겠지요. OT는 과연 만병통치약인가. 부작용은 없는 건가.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연준이 2011~2012년 유럽 재정위기 이후 거의 10년간 OT를 실시하지 않은 건 이유가 있을 겁니다.

OT는 인위적으로 채권수익률곡선을 비트는 정책입니다. 연준 생각대로 단기금리와 장기금리가 움직여주면 좋겠지요. 그러나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생각보다 작지 않습니다. 만에 하나 단기국채를 대거 팔아도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시나리오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지요. 정책금리에 민감한 단기금리가 의도치 않게 확 튀면 장기금리 급등보다 부작용이 더 큽니다. 연준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탓입니다. 이러면 연준은 단기금리를 제어하려고 또 개입해야 합니다. 이쯤 되면 시장은 연준을 우습게 보겠지요. 중앙은행은 어떤 조직보다 정책 신뢰가 중요한 곳입니다. YCC든 OT든,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풀어놓은 유동성을 언젠가는 거두겠다는 큰 틀의 통화정책 방향과는 상관 없는 제한적인 조치일 뿐입니다. 파월 의장이 움직일 가능성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지난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개최한 잡스 서밋 화상 컨퍼런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WSJ 캡처)


투자자 스스로 눈높이 조금 낮출 때

파월 의장의 4일 WSJ 발언 이후 시장은 격한 실망감을 표했습니다. 당일 나스닥 지수가 2.11% 하락했지요. 한 마디 해달라는 기대가 워낙 컸기 때문에 실망도 격했습니다.

정리를 한 번 해보지요. △앞으로 시장금리는 상승 쪽으로 움직일 것이고 △연준은 몇 년간 정책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며 △연준이 YCC 혹은 OT를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제한적인 조치라는 점을 미리 짚어 두겠습니다. 그러면 최근 금융시장 패닉은 다시 곱씹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연준을 바라볼 때 기대→실망→약간 충족(일부 연준 인사들의 시장 달래기를 통해)→약간 안도→다시 불안→기대→실망 등의 패턴을 반복할 여기자 큰데, 4일 발언이 그 시작점일 수 있어서입니다. 그 과정에서 시장의 단기 변동성은 격해질 수 있습니다.

기자는 요즘 시장의 하소연이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미국 경제의 V자 반등론이 비등한데, 연준이 장기금리를 낮게 유지해줄 것이라는 기대 자체가 과합니다. 장기금리가 오르는 국면이라는 건 연준도 알고 시장도 알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주식이든 채권이든 가격이 너무 높아져 있습니다. 연준이 한 번 개입으로 안정을 찾을 수 없다는 건 자명하고요. 결국은 단기 변동성이 커지는 부작용만 낳게 될 겁니다.

금융시장은 탐욕과 공포를 먹고 산다고 하지요. 더들리 전 총재의 말마따나 채권시장은 지난해 최대 활황이었고요. 증시에서 주요 빅테크주들은 몇백% 폭등했습니다. 탐욕으로 한바탕 파티를 즐긴 건데요. 얼추 한 달 전부터 공포의 초입에 들어섰다는 징후들이 보입니다. 당장 수익률에 급급해 연준이 뭐라도 해주길 성토하는 투자자의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투자자 스스로 눈높이를 조금 낮추고 리스크 헤지에 집중할 때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투자는 어려운 법입니다.

10년물·30년물 국채 입찰 관심 집중

이번주 뉴욕 증시 역시 국채금리에 모든 이목이 집중될 겁니다. 특히 미국 국채 입찰을 주목할 만합니다. 재무부는 오는 10일과 11일 각각 10년물, 30년물 국채 입찰을 진행하는데요. 장기국채를 바라보는 투자자의 시각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입찰이 중요한 건 지난달 25일이 경험 때문이기도 합니다. 당시 재무부의 7년물 국채 입찰에서 수요는 급감했습니다. 발행 직전 금리가 1.151%였는데, 입찰 결과 1.195%를 기록했습니다. 응찰률은 역대 최저였고요. 추후 인플레이션이 뻔해 보이는 와중에 낮은 수익률로 투자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가격에 반영된 겁니다. 돈을 태우는 입장에서 당연한 일입니다. 10년물과 30년물 입찰이 비슷하다면 금리가 추가로 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1조9000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은 이번주 최종 타결이 유력합니다. 관심은 메가톤급 부양책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인데요. 요즘 시장이 불안하다 보니 부양책이 금리를 밀어올리는 부작용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조 바이든 대통령은 수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까지 공공연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는 각각 10일, 12일 나옵니다. 모두 지난달 수치입니다. 지난달까지 수치는 크게 높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집계에 따르면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전월 대비) 예상치는 0.2%입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1.4%입니다. 만에 하나 이보다 높게 나오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번주는 FOMC를 한 주 앞둔 기간입니다. 연준 인사들의 발언이 나오지 않는 ‘블랙아웃’ 기간이지요. 그만큼 증시의 긴장감은 높아질 수 있어 보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책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