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울산 코리아에너지터미널, 상업운영 개시

윤종성 기자I 2024.04.18 06:00:01

민관 협력한 '석유·가스 복합터미널'
5만톤급 선박 도착…석유제품 첫 입고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이 상업운영을 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동북아 에너지 허브 정책의 일환으로 울산 남구북항에서 건설되고 있는 석유·가스 복합터미널이다.

한국석유공사와 SK가스(018670)의 합작으로 지난 2020년 7월에 착공, 지난해 12월 석유 저장시설을 완공했으며, 올해 안에 가스 저장시설을 완공할 예정이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이날 해외 트레이더사의 5만t(톤)급 선박이 도착해 첫 석유제품(납사)을 입고하면서 상업운영을 개시했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울산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공기업인 석유공사와 민간기업인 SK가스가 성공적으로 합작한 민·관 협력의 모범사례”라면서 “아직 가스 저장시설의 완공이 남아 있는 만큼, 안전규칙을 철저히 지켜서 공사를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국내 에너지 터미널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국내에서 석유트레이더사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석유사업법 개정을 통해 ‘국제 석유거래업’을 신설했다.

지난 1월에는 국내 정유사가 석유제품을 종합보세구역에 반출 시 관세·부가가치세·수입부과금 환급이 즉시 가능하도록 관세청·국세청과 함께 제도를 개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