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올림픽 중계 독점, 과거에도 문제 있었다

정준화 기자I 2019.06.05 14:28:24
사진=JTBC


[이데일리 스타in 정준화 기자] 종합편성채널 JTBC가 지난 4일 2026년부터 2032년까지 개최되는 동·하계 올림픽의 한국 중계권을 획득한 가운데, ‘독점 중계권’ 이슈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지상파 3사는 지난 2010년 벤쿠버 동계올림픽과 남아프리카 월드컵 독점 중계권을 SBS가 독점하면서 마찰을 빚은 뒤로 ‘스포츠 중계방송 발전협의회’를 꾸려 중계권을 공동구매해왔다.

한 방송사가 중계권을 독점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가장 큰 문제점은 국제적인 이벤트에 국민의 관심도가 낮아진다는 것이다. 앞서 SBS가 벤쿠버 동계 올림픽을 독점 중계했을 당시에는 다른 방송사들은 ‘외면’했고, 상대적으로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당시 SBS 측은 순차 중계(방송사별로 다른 경기들을 중계)와 공동 제작 등을 제안했다. 경기의 중복 편성으로 외화와 전파 낭비가 심하다고 비판하니 다른 방식을 모색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KBS와 MBC 측은 똑같은 경기를 중계하자고 주장했다. 방송사별로 다른 경기를 중계할 경우 가장 흥미로운 경기는 SBS 차지가 될 게 분명하다고 본 것이다.

결국 다급해진 KBS와 MBC는 방송통신위원회에 분쟁조정 신청을 냈지만, SBS 측의 절차 참여 거부로 방통위가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조차 못했다. SBS 측은 “그동안 양사의 협상 거부로 IOC 참가에 필요한 까다로운 절차들을 혼자 감당했는데 뒤늦게 공동 중계하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올림픽 개막 후에도 소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쇼트트랙에서 이정수 선수가 첫 금메달을 땄음에도 KBS와 MBC는 30초 이내로 단신 보도했다. 게다가 양사는 협상 결렬 후 아예 취재진을 파견하지 않았기도 했다. 당초 12명,8명의 보도진을 파견하려는 계획을 세웠지만 독점 중계권과 보도권을 가진 SBS가 3인씩으로 제한하자 보이콧한 것이다.

이 같은 사례가 문제가 되자 지상파 3사는 스포츠 중계방송 협의회를 꾸려 중계권을 공동구매해오고 있던 것이다. 그런데 약 9년 만인 지난 4일 JTBC가 올림픽 중계권을 독점으로 확보하면서 지상파가 반발하고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