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선배님, 한수 부탁드립니다"…‘관록의 60대’ 재고용 나선 기업들

손의연 기자I 2024.04.17 06:00:00

■은퇴, 끝 아닌 시작
산업계, 은퇴자 재고용 물결
회사에도 도움…윈-윈 관계로 거듭
회사는 숙련자 활용, 은퇴자는 경제활동 지속
사회적 공감 형성에도 사내문화 등 개선은 과제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고령화 여파로 경제활동인구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산업계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은퇴자를 재고용하는 방식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이려 하고 있다. 기업은 숙련자의 노하우를 계속 이용할 수 있고 은퇴자는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게 기업들의 설명이다.

지난 1월 1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동50플러스센터에서 중장년층을 위한 일·활동 설명회가 중장년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HD현대삼호는 지난 2022년부터 ‘시니어 재고용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2022년엔 41명, 2023년엔 56명, 2024년엔 44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생산현장에서 쌓아온 숙련기술을 토대로 신입사원의 멘토로 활약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기술 전수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에서 볼 때 이러한 정책이 세대 화합에 기여하는 바도 크다”며 “앞으로도 정년퇴직자를 대상으로 시니어 인턴십 프로그램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이 은퇴자를 재고용하는 사례는 하나의 트렌드가 돼 가고 있다. KT는 60세 정년퇴직 후 2년간 직무와 근무지를 유지하며 기술과 비결을 전수하는 ‘시니어컨설턴트 제도’로 매년 정년퇴직자의 15%를 재고용한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최근 3년간 경력직 채용 중 12%가 중장년이다. 정년퇴직 이후 3년간 재고용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며 이중 일부는 사내 기술교육원의 전문교수로 임용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의 경우 정년은 60세지만 해외현장 근로자 중 70세도 있을 정도로 본인이 희망하는 만큼 재고용을 통해 계속 근로할 수 있다. 중장년과 청년이 함께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직원 직급을 ‘프로’라는 한 직책으로 통일하고 담당 업무를 세분화했다.

중소기업들도 은퇴자 모시기에 열심이다. 한국정보기술단은 정년(60세)과 상관없이 원하는 근로자는 계속 일할 수 있도록 했다. 데이터 보안 등 단기간에 자격을 갖추기 쉽지 않은 업무 특성상 숙련된 중장년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택시 플랫폼 업체인 진모빌리티는 약 1500명의 근로자 중 95%가 숙련된 운전 실력을 갖춘 중장년층이다.

정부도 이 같은 흐름에 발 맞춰 고령자 고용 장려금의 규모를 늘리는 추세다. 이처럼 장년 일자리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사내 문화는 걸림돌이다. 채용의 문이 좁아질 수 있다는 젊은 세대의 불만과 세대 갈등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랜 시간 한 분야에서 일하며 숙련된 기술자들이 지속해서 일하는 것은 장점이 많다”면서도 “다만 재고용으로 인해 신규채용 기회가 줄어들고, 펑균 연령의 상승으로 인해 사내 창의적인 문화가 희석된다는 측면에서 아쉽다는 목소리도 크다”고 말했다.

하지만 은퇴자 재고용 등 흐름은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일자리 지원 정책은 계속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의 시각이다. 이용기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탄소중립ESG연구소장)는 “현재의 60대는 과거와 달리 일하는 데 문제가 없고 고령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를 사회가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며 “국가 차원에서도 이들의 연륜, 지식, 경험을 살리면서 ‘교육’도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 내 고령자가 많아진다고 사내 문화가 경직된다는 것은 편견”이라며 “젊은 직원 입장에서도 은퇴자가 계속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돼야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