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폼나게 명품도 샀었는데"…확 꺾인 소비, 어떻게 변했나

최정희 기자I 2024.02.08 06:09:31

[꺾였다 소비, 변했다 소비]①
작년 상품 소비, 카드사태 이후 20년 만에 최악
서비스 소비, 코로나 역성장 이후 3년래 최저 증가
'돈 쓸 때 폼나게 쓰자'…과시형 소비는 꾸준했는데
명품소비 마저 위축…해외여행은 아직 안 꺾여

[이데일리 최정희 하상렬 기자] 고금리·고물가에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소비가 흔들리고 있다. 2022년 중반 거리두기 해제 이후 소비가 상품에서 서비스로 이동했으나 작년 하반기 이후 서비스 소비마저 위축 조짐이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앞 전경. (사진=독자 제공)
배달의민족·쿠팡·넷플릭스 등 각종 온라인 플랫폼이 소비·여가생활을 바꾼 데다 직장인들의 저녁 회식 문화가 사라지면서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의 자기 표출이 중요해졌다. ‘한 번 쓸 때 폼나게 쓰자’는 과시형 소비가 늘어났다. 가계는 명품·해외여행에는 돈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명품 소비는 작년 하반기부터 위축되기 시작했다. 아직까지 해외여행은 꾸준히 증가하며 전체 소비를 받쳐주고 있지만 내수 활성화에는 별 보탬이 안 되는 분위기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소매판매(상품 소비)는 1.4% 감소, 신용카드 사태가 있었던 2003년(-3.2%) 이후 20년 만에 최대폭 감소했다. 그나마 서비스 소비는 나았는데 하반기 들어 서비스 소비마저 꺾였다. 서비스 소비는 작년 2.9% 증가, 2020년(-2.0%) 이후 3년래 최저 증가세를 보였다.

작년 하반기 이후 ‘거리두기 해제’ 특수가 끝난 데다 고금리·고물가 여파가 깊게 침투하면서 가계 소비여력이 떨어졌다. 코로나19 이후 소득 대비 대출 비율(LTI)이 가장 크게 급등한 39세 이하의 소비 성향(소득에 대한 소비지출 비율)은 2019년 3분기 74.6%에서 작년 3분기 70.7%로 대폭 줄었다. 100만원 벌면 그 전엔 75만원 썼다면 이젠 71만원만 쓰고 있다는 얘기다.

2월 4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일대의 식당가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에 음식·숙박 등 전통 내수 업종이 흔들린다. 소비구조 변화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저녁 회식 문화가 사라졌다. 그 자리를 배달의민족 등 음식서비스 플랫폼, 쿠팡 등 식료품 플랫폼, 넷플릭스 등 OTT서비스가 채우고 있다.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횟수도 코로나19 이전엔 1인당 연간 4회 이상이었으나 최근엔 2회로 축소됐다. 영화관을 중심으로 음식점, 카페 등 주변 상권이 살아나는 외부 효과를 이제는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그 대신 명품, 해외여행 등 인스타그램에 과시할 수 있는 소비는 꾸준하게 증가했다. 특히 3대 백화점의 해외유명브랜드 매출액은 2021~2022년 연간 20~30%대 성장했다. 다만 명품 소비 역시 이자 부담이 커지자 작년 8~11월까지 넉 달 연속 감소세를 보이는 등 작년 한 해 0%대 성장에 그쳤다. 그나마 아직까지 살아 있는 소비 영역은 해외여행이다. 작년 해외여행객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80%만 회복됐는데 1인당 해외여행 지출액은 1만2210달러로 2019년(1019달러)의 12배에 달했다.

소비구조 변화 속에 소비침체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기존 방식 그대로 소비 진작책을 펴거나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대책은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홍기 한국경제학회장은 “우리나라는 자영업자가 너무 많다. 정부가 폐업, 임금 근로자로의 전업 지원을 해야 한다”며 “경기가 어려운데 소지진작책을 하는 게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출처: 통계청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