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KIAT, 리투아니아 혁신청과 R&D 협력 협약

윤종성 기자I 2024.03.20 06:00:02

기술교류회 열고 공동연구 과제도 발굴
민병주 "국제기술협력 지속적으로 확대"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리투아니아 혁신청과 지난 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리투아니아 연구개발혁신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왼쪽부터)에기디유스 메이루나스 리투아니아 외교부 차관, 로무알다 스트라지엔 혁신청장, 민병주 KIAT 원장, 양병내 산업부 차관보가 업무협정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IAT)
리투아니아는 항공우주용 레이저 광학렌즈와 반도체공정용 레이저 설비 등의 핵심 기술을 보유한 레이저분야 강국이다.

특히 바이오 분야 우수한 기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 바이오헬스 산업은 리투아니아 국내총생산(GDP)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KIAT와 협약을 체결한 리투아니아 혁신청은 지난 2022년 설립된 리투아니아 경제혁신부 산하의 연구개발 지원 전문기관이다.

양국은 그동안 유럽 다자간 기술협력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자국 기업들의 국제공동연구개발(R&D)을 지원했다.

리투아니아 혁신청은 전략적 기술협력 파트너로 한국을 선정하고, 지난해부터 KIAT와 국제기술협력을 논의해 왔다.

이번 협약 체결로 기존 다자간 연구 외에 양자 형태의 산업기술 협력과 공동 연구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두 기관은 향후 양국의 산학연이 함께 참여하는 기술 교류회를 개최하고, 국제공동연구개발 과제도 발굴할 예정이다.

민병주 KIAT 원장은 “바이오 및 레이저 분야의 강점을 가진 리투아니아와 협력 기반이 마련된 것은 매우 의미 있다”며 “향후에도 우리 기업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제기술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