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강동원부터 조여정까지… 홍콩 필마트 사로잡은 'K콘텐츠'

윤기백 기자I 2024.03.13 17:37:45

亞최대 규모 콘텐츠 마켓 '홍콩 필마트'
콘텐츠판다 등 46개 K콘텐츠 기업 참여
호러·스릴러·액션 등 장르물 관심 급증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홍콩에서 성황리에 진행 중인 아시아 최대 규모 콘텐츠 마켓 ‘필마트’(FILMART)에서 K콘텐츠를 향한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필마트는 코로나19 여파를 딛고 지난해부터 오프라인 행사를 재개, 전 세계 각국에서 8000명 이상의 바이어가 찾는 등 글로벌 마켓으로 입지 넓히고 있다.

한국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요 아시아 국가가 집중적으로 참석해 치열한 비딩을 진행 중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한국 영화의 아시아 권역 수출액은 4032만 달러(한화 약 528억원)로 전체 수출액 대비 71.6%를 차지한다. 2022년 한국 영화 수출액은 7144만 달러(한화 약 937억원)로 5개년 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으며, 2023년은 전년 대비 그 규모가 13% 정도 소폭 감소했지만, 수출 편수는 1349편으로 확대됐다.

홍콩 필마트는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예능 등 방송·TV시리즈까지 만날 수 있는 국제 콘텐츠 마켓으로 다채로운 라이브러리에서 옥석을 고르는 기회의 장이다. 올해는 국내에서 46개 기업이 참여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영화진흥위원회는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19개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별 부스 운영사 중에서는 콘텐츠미디어 그룹 NEW의 글로벌판권유통사업 계열사인 콘텐츠판다가 가장 큰 규모를 자랑, 영화와 TV시리즈를 폭넓게 세일즈하고 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도 올해 처음 필마트에 참여, 자체 제작 콘텐츠 세일즈에 나서고 있다.

콘텐츠판다는 영화 ‘괴기열차’, ‘바이러스’, ‘타로’ 등 장르성이 강한 영화 신작과 함께 TV 시리즈까지 최초로 론칭하며 그간 마켓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새로운 라인업으로 전 세계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타로’는 장르적 매력과 더불어 ‘기생충’의 히로인 조여정의 출연만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일본의 한 바이어는 “조여정의 차기작이란 소식을 듣고 콘텐츠판다 부스를 찾았다”며 “타로라는 소재와 호러라는 장르가 어떻게 결합됐을지 일본 관객들도 궁금해할 것 같다”라고 전했다. 홍콩 필마트에 참여한 일본,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기업 대부분이 공포, 스릴러, 액션과 같은 장르의 특색이 강조된 작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콘텐츠 마켓에서 꾸준히 세일즈를 이어가고 있는 강동원 주연의 ‘엑시던트’(가제)와 이성민·이희준 주연의 ‘핸섬가이즈’ 등 영화들도 주목받고 있다. ‘엑시던트’(가제)의 현지 개봉을 준비하는 대만 배급사 무비클라우드(MOVIECLOUD)는 “많은 아시아 팬을 보유한 강동원의 연기 변신과 영화의 유니크한 콘셉트로 관객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정하 콘텐츠판다 이사는 필마트에 대해 “중화권 내 콘텐츠 수출입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는 홍콩 필마트의 중요도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영화와 TV 시리즈 등 콘텐츠 경계선을 넘나드는 새로운 시도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K콘텐츠를 향한 해외 바이어들의 반응에 대해서는 “한국 오컬트 작품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진 가운데 ‘부산행’, ‘반도’ 등 웰메이드 장르물을 지속해 선보인 콘텐츠판다를 향한 바이어들의 신뢰가 두텁다”며 “아시아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라인업을 확보해 ‘장르 맛집’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