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곳서만 체험할 수 있어요”…‘MZ덕후 상징’ 가보니[르포]

김정유 기자I 2024.03.08 06:05:10

[오프라인 강화 나선 유통가]②젊은 덕후·관광객 겨냥한 AK플라자 홍대점의 변신
전층이 K팝·애니·게임 등 마니아 고객층 겨냥
외국인 고객들 상당수, ‘홍대’ 특성 100% 활용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7일 오후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AK플라자 홍대점. 히잡을 쓴 외국인 관광객부터 머리에 고양이 귀 머리띠를 ‘덕후’(마니아)들까지 젊은 고객들로 북적였다. 지난달 말 홍대점 2층에 새로 연 K콘텐츠 지식재산(IP) 매장 ‘컬러팝’에도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고객들을 볼 수 있었다.

AK플라자 홍대점이 23일 오픈한 K콘텐츠 IP매장 ‘컬러팝’. 중국인 고객들이 가수 송민호가 그린 그림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정유 기자)
컬러팝은 그룹 위너의 멤버인 송민호의 그림 작품부터 또 다른 멤버 강승윤의 사진 작품, 웹툰작가 ‘기안84’의 굿즈 등 아이돌과 유명인들이 직접 만든 상품들을 중심으로 내세운 매장이다.

박혜선 컬러팝 총괄이사는 “이미 AK플라자 홍대점은 외국인 K팝 팬들 사이에선 ‘성지’로 불려 이곳에 입점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며 “실제 개장 첫날인데도 상당히 많은 고객들이 찾았다”고 말했다.

AK플라자 홍대점에 최근 선보인 가챠(뽑기)숍. 다양한 뽑기 기계들이 배치돼 있다. (사진=김정유 기자)
3층에도 최근 오픈한 ‘가챠(뽑기)샵’에 젊은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을 볼 수 있었다. AK홀딩스 관계자는 “2018년 AK플라자 오픈 당시 때만 해도 이곳은 서울 최대 규모의 나이키 매장이 있었는데 2021년 매장을 전면 개편하면서 마니아들을 겨냥한 매장을 집중 입점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5층엔 유명 애니메이션 굿즈(상품) 매장 및 카페인 ‘애니메이트’가 있는데 최근 규모를 2배나 확장했다. 평일임에도 10~20대의 젊은 고객들이 가득했다. 이곳에서 만난 대학생 김준(23)씨는 “일본여행 때마다 애니메이트를 방문하기 위해 아키하바라를 매번 찾았는데 이곳이 생긴 후부턴 마니아들의 성지가 됐다”며 “매장 규모가 일본에 비해 다소 작은 것이 옥의 티”라고 말했다.

5층에 있는 애니메이트 매장. 평일 임에도 많은 고객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사진=김정유 기자)
국내 백화점 가운데 이처럼 덕후들을 중심으로 한 곳은 AK플라자 홍대점이 유일하다. 실적도 다른 지점들에 비해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 보통 오픈 초기 실적이 높은 백화점과 달리 2021년 리뉴얼 이후부터 실적이 2배 이상 뛰어올랐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홍대라는 특색있는 지역 상권을 전략적으로 분석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며 “각종 K팝·애니 테마카페, 매장 등은 국내에선 홍대로 일단 나와야만 체험할 수 있는 만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건 없다는 점도 주효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