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민만 보겠다”던 김태년 100일… 국민이 돌아섰다

이정현 기자I 2020.08.14 00:00:00

취임 100일 만에 지지율 다 깎아 먹은 176석 원내대표
불도저식 현안 처리가 독… 여권 악재에 맞물려
“평가 이르다” 중론이나 내림세 이어지면 힘 빠질 수도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13일 난처한 성적표를 받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국면 이후 처음으로 보수야당에 당 지지율이 밀렸다. 여권 인사들의 성비위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집권 여당의 일방적 입법 독주가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다. 이를 이끈 김 원내대표의 책임론도 불거질 참이다.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에 처음으로 지지도를 추월당했다는 한 여론조사 업체의 결과가 발표된 1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김태년 원내대표가 굳은 표정으로 한숨을 내쉬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5총선 직후 야당과 비교해 두 배에 가까웠던 민주당 지지율이 반토막 났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에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의 전신)에 내주지 않았던 지지율 1위 정당 자리도 뺏겼다. 180석을 가져오며 기세등등하던 여당의 모습이 100여일 만에 과거가 됐다.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은 이미 수차례 경고음이 울렸다. 김 원내대표가 야당과의 협치 대신 신속 법안 처리를 강조하면서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갖는 조건의 상임위 배분을 야당이 거절한 이후 거의 모든 국회 현안을 단독으로 처리하고 있다. 18개 국회 상임위원장을 여당이 차지하는 것부터 1987년 민주화 이후 처음이다.

김 원내대표의 불도저식 현안 처리는 ‘돌직구’로 포장됐다.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과 부동산 3법, 공수처 후속 법안에 야당이 문제점을 제기하자 단독으로 강행 처리했다. 임대차 3법 중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는 본회의 문턱을 넘자마자 시행에 들어가는 등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 “국민이 바라는 일”이라며 밀어붙였는데 부동산 시장은 비명을 지르고 민심은 이반했다. 민주당 강성 지지층만이 일 처리가 시원시원하다며 박수쳤다.

민주당 내에서는 당 지지율 하락을 우려하면서도 김 원내대표를 평가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현안 처리가 다소 거칠긴 했으나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모 재선 의원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기도 했다. 다만 현재와 같은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8·29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새 당지도부에 당력이 쏠릴 가능성도 점친다. 김 원내대표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한 이해찬 당 대표도 곧 물러난다.

지지율이 역전된 이날 김 원내대표는 자신이 주재하는 정잭조정회의에서 관련 발언이나 논의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 계획을 세웠으나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복구를 이유로 잠정 보류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당 소속 의원들이 지지율에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