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나라구하다 죽었냐' 김미나 창원시의원[주간인물]

전재욱 기자I 2022.12.17 10:00:00

이태원참사 희생자·유족 향한 SNS 글 논란일자
사과했지만 언행 도마에 오르며 사태 더 키워
동료의원도 등돌리고 윤리위 회부, 사퇴 압박, 형사 고발

한 주간 세간의 입에 오르내리며 주목받은 인물과 그 배경을 재조명해봅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나라구하다_죽었냐’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 창원시의원(비례)은 지난 1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을 향해 이렇게 썼다. ‘꽃같이 젊디 젊은 나이에 하늘로 간 영혼들 두 번 죽이는 유족들. 우려먹기_장인들 자실팔아_장사한단소리_나온다 제2의_세월호냐’라고도 적었다.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15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시의회 앞에서 김미나 시의원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동안 한 유족의 눈에 눈물이 가득 고여 있다.(사진=연합뉴스)
전날은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시체팔이족속들’이라는 글을 남겼다. ‘민주당 저것들은 노란리본 한 8~9년 우려먹고 이제 깜장리본 달고 얼마나 우려먹을까? 나라구한영웅이니?’라는 글과 함께였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을 모욕한 것이라는 비판이 일자 김 의원은 글을 내렸다.

논란은 잦아들지 않았다. 사태를 키운 것은 김 의원의 태도였다. 그는 13일 시의회에 출석해 사과하고 이후 취재진을 만나 “제가 공인인 줄 깜빡했네요. 공인(인줄) 인식을 못하고 해서 죄송하다고요”라고 대답했다. 답변 태도가 무성의하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사과하러 시의회에 출석하기 직전에 올린 SNS 글도 마찬가지였다. ‘참나 개인 ans(SNS 오기로 보임) 글이 이렇게 파장이 클 일인가’ SNS에 올린 글과 직후 답변 태도를 두고서 김 의원의 사과는 진정성을 의심받았다.

그간 김 의원이 보여온 인식이 재조명되면서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지난달 23일 유족 인터뷰를 겨냥해 ‘애미라는 자가 말뽄새가 뭐 저런가. 자식팔아 한 몫 챙기자는 수작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미나 창원시의원이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사진=페북 캡처)
안팎에서 윤리위원회 회부, 사퇴 요구, 형사 고발 등이 잇달았다. 김 의원이 속한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김 의원을 윤리위에 회부했다. 앞으로 김 의원은 소명 절차를 밟아서 징계를 피할 수 있지만, 징계가 이뤄지면 경고·당원권 정지·탈당 권고·제명될 수 있다. 비례대표 의원은 당에서 제명이 되더라도 무소속으로서 의원직을 유지한다.

사퇴 요구가 거세다. 참사 유족은 지난 15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눈물의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경남도당을 비롯해 창원지역 6개 시민사회단체는 국민의힘이 김 의원을 상응하게 조치할 것을 요구하고 김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의원의 언동 탓에 창원시의회는 의원 일동 명의로 사과문을 냈다. 동료 의원조차 김 의원에게 등을 보인 것이다.

형사 책임을 질 여지가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김 의원을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훼손하고 모욕한 혐의로 고발했다. 명예훼손과 모욕죄는 법정 최고형이 징역·금고형에 해당한다. 의원은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직을 잃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